아트홀 마리카 3관에서 극단 해동바위 창단공연 소포클레스 원작, 채동훈 재구성 연출의 <안티고네(Antigone)>를 관람했다.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은 제목대로 주인공 오이디푸스의 비극적 운명을 다룬 작품이다. 하지만 그의 딸 안티고네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 <안티고네(Antigone)>는 안티고네만의 비극을 다루진 않는다. 오히려 초점은 외삼촌이자 테베의 왕인 크레온에게 맞춰진다.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동침한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오이디푸스가 자신의 두 눈을 찌르고 방랑길을 떠난 뒤, 그..
동숭아트센터 동숭홀에서 (유)장수상회문전사의 이연우 이난영 작, 안경모 연출, 박상원 협력연출의 <장수상회>를 관람했다.이연우는 제주도 서귀포 출생의 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다.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와 1995년 UACC cinema course 수료, 1996년 USC school of cinema 졸업, 1996년 <Moon Light> 16mm 각본/연출, 1997년 <Shooting Star> 16mm 각본/연출, 1999년 한일 청소년 영화제 총감독, 2000년 <10407> di..
한국효인성연구개발원 고전효학연구소 연구위원 정 소연[뉴스 프리존=온라인 뉴스팀]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앙상블홀에서는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민족예술단 우금치(대표 류기형)의 가족 마당극 <쪽빛 황혼>이 공연됐다.민족예술단 우금치는 전통연희를 계승해 우리시대의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재창조하는 공연예술단체로, 1990년 창단돼 35개의 작품을 창작, 2500여회의 지역순회 공연, 문화예술교육 등 민족문화예술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는 마당극의 대표극단이다.<쪽빛 황혼>은 음악적인 측면 뿐 만이 아니..
김민섭 대표/여자주인공의 여동생이 학교왕따에 못이겨 자살을 한다. 그 여동생이 죽기전 마지막으로 언니에게 문자를보낸다. 그 문자를 보낸 곳은 중앙차선 버스정류장이고, 그 곳은 그 여학생이 혼자 힘들때마다 찾아와 앉아있던 곳이다.여주인공은 무명가수이다. 노래 연습할곳이 마땅히 없던 여주인공은 자신의 여동생이 마지막으로 문자를 보냈던 버스정류장에서 사람이 없는 밤 11시부터 2시간 가량씩 노래연습을 하며 동생과 이야기를 한다. 본인이 만든 세상을 향한 방어막을 쳐둔 상태로....그러면서 그 시간 그 공간을 찾는 군상들을 만나게 되고 세..
한국 헌법의 정교분리 원리에는 역사가 없다한국의 헌법 제20조 2항엔 "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20세기 이후의 많은 현대적 국가들의 추세를 따라 정교분리의 원리를 추구하는 국가임을 한국도 천명하고 있는 것이다.정교분리가 법적 원리로 채택된 첫 번째 사례는 1791년 비준된 미국 연방수정헌법 제1조다. 이후 세계의 많은 국가들은 이 법적 원리를 받아들여 오늘날엔 반수를 훨씬 상회하는 나라들이 정교분리를 법적으로 제도화하였다.한데 이 미국의 연방수정헌법 제1조는 유럽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