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대, 4월 펑저우시 방문 유학생 유치 설명회 개최 예정
대원대, 제천시 자매도시 유학생 등록금 감면 혜택 제공키로
[뉴스프리존,제천=김병호 선임기자]제천시는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국외자매도시인 펑저우시의 공야밍(龚亚明) 조직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방문단을 맞이하고 공무원 교환근무와 유학생 유치에 대해 협의나서는 등 본격적인 해외 유학생 유치전에 나섰다.
제천시는 이번 펑저우시 방문단과의 협의를 통해 공무원 교환근무에 대한 합의서를 교환했다.
식품, 화장품, 반려동물용 제품 등의 개발 및 제품 인허가 등록 등 한약재 공동연구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하고 올해 8월까지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 2020년에 이에 대한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제천시는 펑저우시 방문기간 중 세명대 및 대원대와 함께 펑저우시 유학생 유치를 위한 협의를 추진했다.
대원대는 제천시 국외자매도시 출신 유학생에 대한 등록금 감면 혜택 제공을, 세명대는 제천시 관계자와 4월 중 펑저우시를 방문해 유학생 유치 설명회를 개최할 것을 약속했고, 펑저우시에서는 5월 중 세명대 유학 희망학생 20여 명과 함께 세명대를 방문하겠다고 화답했다.
펑저우시는 중국 사천성에 위치한 서부지역 한약재의 고향으로 제천시와 지난 2016년 4월 우호도시협약을 체결한 인구 81만 명의 도시이다.
한편, 제천시는 지난 해 10월 펑저우시를 비롯한 장수시와 은시주를 방문해 중국 유학생 유치를 위한 입학설명회를 개최해 현지 학생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이번 펑저우시 방문단과의 협의로 관내 대학의 유학생 유치 및 협력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