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이재명 "주택 실수요자 취득세 부담 낮출 것"..
정치

이재명 "주택 실수요자 취득세 부담 낮출 것"

김정현 기자 redkims64@daum.net 입력 2021/12/29 09:18 수정 2021.12.29 10:52
생애최초 취득세 50% 감면 기준, 수도권 6억·지방 5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김정현 기자)
[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9일 "주택 실수요자의 취득세 부담을 낮추겠다"며 연일 부동산 민심을 공약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보유세는 적정 수준으로 높이고 거래세는 낮추는 것이 저의 부동산 세제 원칙"이라며, 세번째 '무한책임 부동산'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역대 정부마다 이 원칙이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거래세와 보유세 모두 오르고 말았다"며 "특히 국세와 지방세를 관장하는 부처가 나뉘어 있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이해관계가 갈리면서 거래세 인하를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택가격 상승으로 증가한 취득세 부담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국민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부동산 세제 원칙도 바로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이 후보는 우선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의 취득세 부담을 대폭 낮추겠다"고 했다.

그는 "전국적인 주택가격 상승으로 경기도 평균 아파트값이 이미 6억원을 넘었다. 그러나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의 취득세 50% 감면 혜택 기준은 여전히 수도권 4억원, 지방 3억원 이하의 주택에 머물러 있다"며 "이 기준을 수도권은 6억원, 지방은 5억원 이하의 주택으로 올리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취득세 감면 대상이 되는 부부합산 소득기준도 높이고, 취득세 면제 대상 주택 범위도 넓히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후보는 "취득세율 최고구간 기준을 높여 실수요자 부담을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이 12억원을 넘었다. 종합부동산세 부과 기준은 공시가격 11억원, 양도소득세의 고가주택은 실거래가 기준 12억원으로 상향했다"며 "취득세 최고세율 3% 부과 기준도 현행 9억 원에서 12억원으로 올리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밝했다.

그는 "취득세 감소로 인한 지방세수 감소분은 지방소비세율(부가가치세 중 지방 이전 분) 인상 등을 통해 보전하겠다"며 "주택가격 상승으로 실수요자의 거래세 부담까지 늘어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국민이 처한 불합리한 현실을 개선하는 정치의 본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