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이재명 "공공산후조리원 대폭 확충…13곳에 불과"..
정치

이재명 "공공산후조리원 대폭 확충…13곳에 불과"

김정현 기자 redkims64@daum.net 입력 2021/12/30 10:22 수정 2021.12.30 12:15
"돌봄 취약지부터 전국으로 확대…정부 지원 늘리겠다"

[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30일 "공공산후조리원 대폭 확충으로 산모와 아기 모두 안심하고 돌보겠다"고 약속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모든 산모와 아이가 적절한 산후 돌봄을 받도록 지원을 대폭 늘리겠다"면서 이같이 내용을 담은 35번째 소확행 공약을 발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김정현 기자)
이 후보는 "산모의 75.1%가 산후조리원을 통해 출산 직후 돌봄 서비스를 받고 있다"며 "대부분 민간에서 운영 중인 산후조리원의 이용요금은 2주 기준 평균 274만원으로 큰 경제적 부담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나마 민간 시설은 대도시에 집중돼 있고, 신생아 수가 극히 적은 농어촌 등은 산후조리원이 없어 막 출산한 몸으로 원정 산후조리를 걱정해야 한다"며 "때문에 서비스 질이 보장되며 적정한 가격으로 운영되는 공공산후조리원에 대한 요구가 대단히 높다"고 피력했다.

그는 "경기도지사 때 만든 ‘경기 여주 공공산후조리원’이 개원하자마자 ‘예약 전쟁’을 빚을 정도로 인기였다"라며 "그러나 지자체마다 재정 여력이 달라 공공산후조리원은 전국 13곳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경기도 공공산후조리원 등 현재 운영 중인 공공산후조리원을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며 "돌봄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부터 점차적으로 확대해 가겠다. 정부의 지원을 확대해 지자체의 재정 부담도 덜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일정 수준 이상의 시설 기준과 서비스를 표준화해 민간 서비스 질도 높이도록 하겠다"며 "모두의 아이처럼 축복하고 돌보는 대한민국을 반드시 만들겠다"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