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이웃집 어느 아저씨'라고 자처하는 박오영 (주)아성무역 대표가 자서전 형식의 수필집을 펴냈다. 좌절하고 힘들어하는 젊은 청춘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인 셈이다. 저자는 기아자동차에 입사한 후 오사카와 히로시마 지점장을 7년..
대원교회가 토지보상으로 받은 부지 관련, 해당 조합의 파렴치함과 관공서의 무책임함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김태훈 기자 [뉴스프리존=김태훈 기자] 동작구 흑석뉴타운 개발 과정에서 강제철거 조치로 피눈물을 흘린 대원교회가, 이번에는 불완..
한국진보연대대구경북본부 백현국 상임대표에 따르면 일제 피해자 위안부 할머니의 피해사실을 알려진 것은 45년 정도이다. 1975년 위안부임을 밝힌 배봉기 할머니가 한국 사회에 알려진 것은 몇 해 되지 않았다. 아니 일본사회에도 그녀는 1991년 자신의 아픔..
[뉴스프리존=소정현 기자] 더 이상 정보화 세계라는 단어가 어색하지 않은 현대 사회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고 소통하며 자기개발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에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노년층, 실버 세대들입니다..
뉴스타파와 MBC가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게 뇌물을 줬다고 한 진술은 검찰 회유에 따른 거짓이었다"는 고(故)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의 옥중 비망록 보도에 대해 검찰은 "재판에 증거로 제출돼 유죄 판단을 받았다"라고 강하게 반발했..
한국신문협회(회장 홍준호 조선일보 발행인)가 신종 코로나19 여파로 경영 위기를 맞은 신문업계에 대한 정부 지원과 함께 "신문사에 정부 광고를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집행하고 홍보예산도 증액해 달라"고 요구했다. 사진: 최경영 KBS기자가 2..
위안부가 있었던 시대 – 7회 上 유린, 군기라는 이름하에 사토 쥰佐藤純 1965년생. 아사히신문 기자. 오사카경제법과대학 아시아 태평양연구센터 객원 연구원. 이 글은 2016~2018년 아사히신문 휴직 중의 조사를 바탕으로 썼다. 나는 중일..
최근 벌어지고 있는 ‘정의연’을 향한 악의적 흠집내기에 분노를 금할 수 없습니다. 이 자료들이 ‘메신저를 공격해 메시지를 무력화하고자 하는 자’들의 의도를 무력화하는 무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 역자 주 ..
[뉴스프리존=김태훈 기자] “인류의 역사는 역병과 맞서온 역사입니다. 허준 선생의 원력이 오늘날 대한민국을 방역 선두 국가로 만든 것 같아 기쁩니다.” 최근 ‘K-방역’이 대세다. 코로나19 감염이 한창이던 한때 100개..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 제 7장에 마음을 비우면 채워진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天長地久. 天地所以能長且久者, 以其不自生 故能長生. 천지장구. 천지소이능장차구자, 이기부자생 고능장생, 是以聖人後其身,而身先, 外其身而身存, 非以其無私邪. 故能成其私..
국민들은 1980년 5월 18일을 전후해 광주와 전남 등지에서 민주주의 실현을 요구했다. 국가는 5·18민주항쟁을 국가 차원에서 기념했다. 1980년 5월 광주에 북한군이 개입됐다는 설은 전혀 근거가 없는 소리이다. 지난 2011..
조국 전 장관 관련 수사와 청와대 하명수사 등에서 검찰수사가 ‘정치적’이란 비난을 받으며 ‘검찰개혁’ 화두가 최대의 관심인 가운데, 지난 2015년 불법 정치 자금 수수로 구속된 한명숙 전 총리 사건의 핵심 증인이 당시 증언..
[뉴스프리존=김태훈 기자] 서울은 대한민국의 중심지다. 그만큼 많은 회사들이 몰려있고, 경쟁도 치열하다. 보험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지방에 비해 영업이 쉽지 않음에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한 곳이 있다. 바로 메리츠화재 동서울본부. “처음에는 ..
[뉴스프리존=이명수 기자] 박정희 정권 시절 위헌적인 긴급조치 1호 위반자로 옥고를 치른 고 장준하(1915∼1975) 선생의 유족에게 국가가 위자료를 지급해야 한다는 법원의 판결이 그가 숨진 지 45년 만에 나왔다. 사진: 재판부는 "당..
[뉴스프리존=이명수 기자] 12일 압도적인 지지율로 최강욱 열린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신임 당대표로 선출됐다. 검찰개혁에 초점을 맞추는 취임사로 관심을 끈 그는 전날 페이스북에서는 뉴스타파의 [죄수와 검사Ⅱ(한명숙) ② 사라진 증인, 빼앗긴 비망록]을 공유했다. ..
[뉴스프리존=안데레사 기자] 서울의 한 아파트 경비원이 입주민의 폭행과 폭언에 협박에 시달렸다며 10일 새벽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이날 서울 강북경찰서에 따르면, 강북구 한 아파트에서 일하던 50대 경비원 A씨가 자신의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밝혔다. ..
[뉴스프리존,대구=문해청 기자] 대구 4. 16연대 및 제40주년 5. 18 민중항쟁행사위원회는 7일 공동성명서를 통하여 대구시 인권지킴이단' 이 1년 전부터 5.18민주화운동, 세월호참사에 왜곡된 사실을 인용 후 언론 공개한 사실이 있어 신천..
한국 역사대하드라마 <김수로왕>의 파란만장한 일생을 그린 장편드라마이지요. <역사대하드라마 방>에 올려놓은 이 <김수로왕> 드라마에 푹 빠져 지낸 바가 있습니다. 그 내용 중, 「어느 날 하늘의 명을 받아 9간(九干: 族長) 이하..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대표이사의 평전’ 결혼 52주년을 맞이한 박경자 저자가 담백하고 진솔하게 결혼에 관한 질문에 대해 답합니다. ‘다르다고, 틀렸다고, 고집 세우지 않고, 달팽이처럼 열심히 노력해서 소통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