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한글, 문자올림픽 금메달 획득>에 이어, 오늘은 국보(國寶) 320호인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에 대해 알아봅니다. 『월인천강지곡』은 조선의 4대 왕인 세종대왕께서 수양대군이 지은 『석보상절(釋譜詳節)』을 본 후, 각 구절마다 찬가찬송(讚歌讚頌)..
코로나시대로 인해 교육격차가 생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 가운데 많은 학생들이 수능일을 앞두고 있거나 진학을 준비하고 있어 고민이 쌓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비대면으로 방구석에서 만나는 나만의 선생님 메타인과외가 온라인 화상과외를 선보이고 있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목표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 입시생·재수생들의 경우 자신만의 공부노하우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 그러나 자신이 잘하는 과목만을 계속해서 연구하고 습득하기 보다는 자신의 취약점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어려운 부분인 만큼 더욱 파고 들어가며 자..
지난 10월 9일, 한글날이 공휴일이어서 기쁜 소식을 늦게 전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희소식은 우리가 언제 들어도 기분 좋은 소식일 것입니다. 훈민정음이 지어지기 전까지는 우리민족에게는 우리 글자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세종대왕은 우리말을 적을 수 있는 우리 글자를 ..
마이다스아이티가 개최한 ‘CIM퍼스트무버’ 발대식 기념촬영 모습) 세계1위 건설분야 구조해석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마이다스아이티(대표 정승식)는 범용 토목구조..
판사를 선출한다는 것이 이상하게 여겨지십니까? 적어도 제가 사는 곳에서 판사가 되려면 10년 이상의 변호사 경력이 있어야 하고, 그 다음에 주민들의 판단을 받아야 합니다. 즉, 판사는 선출직이란 이야기입니다. 이른바 순회판사, 혹은 지역의 향판 (카운티 법원 판..
사랑하는 내 아이… 어떻게 기를까? 옛날에는 ‘한 집안의 고유한 기율과 풍속 등의 생활양식’인 가풍이라는 것이 있어서 자녀를 양육하는 원칙으로 삼았다. 그것도 양반 가문에서는 그런 게 있었지만 노예의 자식은 노예가 되고 양반의 자식은 ..
12일자 신문에 흥미로운 기사가 몇 개 떴다. ‘여당 악재에도 지지율 내려가는 국민의당’, ‘추미애, 공무원 피살 사건에도 꼼짝하지 않는 문재인 지지층’, ‘김종인, 이대로 가다간 대선 진다, 비대위 안 할 수도&..
국내 남자 면도기 시장을 주도해온 ‘도루코’가 서브컬쳐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 젊은 감각의 캐주얼 패션 브랜드 로얄라이프와 창립 65주년을 맞아 특별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도루코와 로얄라이프의 이번 콜라보 이벤트는 영상&..
호사다마, 창업성공의 성으로 가는 길에는 험난하고 때로는 목숨을 앗아갈지도 모를 함정이 여기저기에 패여 있다. 어릴 적 강가에서 모래성을 쌓고도 대견해 손뼉을 치며 즐거워했다. 하물며 한 기업을 창업한다는 게 얼마나 가슴 뿌듯한 일인가는 새삼 설명이 필요치 않다. 그..
크게 한탕하고 목숨까지 잃은 것이 잘한 것인지는 영원한 수수께끼다. 그녀는 화양부인을 만나 여불위가 가져온 선물을 전하고 자초지종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동생을 설득했다. 화양부인도 달리 뾰족한 수가 없던 차에 순순히 언니의 말에 동의했다. 화양부인은 온갖 수..
어제 최준식 교수의 죽음 학 강의 중, < 죽음의 5단계>에 이어 오늘은 ‘종창 역을 앞두고 꼭 정리해야 할 일’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 일은 한마디로 ‘살면서 쌓인 업(業) 가볍게 줄이기’에 대한 주장일 것입니..
인천을 대표하는 청년작가들의 작품부터 백자 달항아리로 유명한 거장, 최영욱 작가의 초대전까지 케이슨24 내 갤러리스페이스앤에서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지난 해 12월 송도 복합문화공간 케이슨24는 아트 갤러리 스페이스&을 오픈했다. ..
김병호 논설주간. 문화재가 훼손됐을 경우 복원하는 것은 당연하나 문화재를 개발 대상으로 보고 난개발을 해버리면 아무 의미 없이 퇴색돼버리는 것은 당연하다. 제천 의림지는 삼한 시대 축조된 저수지로 그 명성이 이미 알려진 대로 유명하나 단체장 선거 때마..
이정선 전 광주교육대학교 총장 [호남=뉴스프리존]=하얀까운을 입은 백의의 천사! 흔히 간호사를 떠올리기 쉬운데, 학교에도 이런 분들이 계신다. 학생들의 건강과 보건을 책임지는 사람, 그래서 건강하고 튼튼한 미래의 주역이 되도록 보건교육을 하는 사람들이 보..
9일 KBS는 시사고발프로그램 ‘시사직격’을 통해 한국 검찰의 민 낯의 일부를 드러나게 했다. 그런데 이와 관련된 리뷰는 물론 해설기사도 10일 우리 유력 언론들에는 없다. 조국, 윤미향, 추미애, 라임, 옵티머스 등과 관련된 ‘의..
해직교사 9명을 조합원으로 두고 있다는 이유로 전교조는 법외노조로 전락한 지 7년 만에 합법 지위를 회복하게 됐다. 전교조가 창립 후 합법과 법외노조 그리고 다시 합법지위를 회복하기까지 31년이 걸렸다. 1989년 촌지를 없애고 체벌도, 일제고사도 없애자며 민족&mi..
오늘 점심을 먹으면서 저의 아내가 하는 말이 “이제까지 당신 때문에 죽지 못하고 억지로 버텼는데, 지금은 나 없어도 당신이 잘 살아 갈 것 같아 먼저 기쁘게 죽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을 합니다. 인간은 누구나 죽음..
적의 의도에 따르는 척한다. 용병의 요점은 적의 의향을 신중하고 자세히 살피는 데 있다. 적 전체를 상대로 작전 계획을 세워 천 리 먼 곳에 있는 적을 쳐부수고 장수를 죽일 수 있다. 이를 두고 교묘한 방법으로 일을 성취한다고 하는 것이다. 이 계략은 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