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함과 고집스러움으로는 큰일을 이룰 수가 없는 것이다. 중국 속담 중에 “부주의로 형주를 잃었다不意失荊州”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삼국시대 관우(關羽)가 형주를 잃고 맥성에서 피살당한 사건에서 유래된 말이다. 관우가 실패한 것은 능력이 부족..
백의의 천사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백의천사(白衣天使)는 간호사를 아름답게 부르는 말이지요. 요즘 코로나 19 사태를 맞아 1년이 넘도록 우리 간호사 선생님들의 고생이 이만 저만이 아닌 것 같습니다. 저도 여러 가지 질병으로 일산병원..
[호남=뉴스프리존] 이병석 기자= 광복회 전라남도 지부 송인정 지부장은 18일 기고문을 통해 "우리나라의 근 현대사 전 교육과정에 선조들의 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주권수호에 관한 선조들의 역사의식을 실어 후손들이 제대로 그 정신을 확립해 이 땅에 다시는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법정구속됐다. 이재용 부회장의 재구속은 지난 2017년 2월 17일 처음 구속된 후 2018년 2월 5일 2심에서 집행유예로 석방됐다가 1079일만이다. 사법부의 판단은 준엄했다. 대한민국 최고의 재벌도 법의 심판을 피할 수 없..
다른 나라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초비상상태가 더 엄중해지는 상황에서 우리만 오히려 방역조처들을 완화한다고 한다. 거리두기 단계를 2주 더 연장하고 ‘5인 이상 모임 금지’와 ‘밤 9시 이후 영업제한’ 조치도 계속 시행하지..
명나라 때의 『초려경략』에 보면 다음과 같은 의미심장한 대목이 있다. 병이란 기회를 만나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또 먼저 늦추었다가 나중에 빠르게 하는 방법도 있는데, 늦추는 것은 상대의 경계를 느슨하게 만드는 것이고 빠르게 하는 것은 적이 미처 준비하지 못한 ..
사람이 주는 사람이 행복 할까요 아니면 받는 사람이 행복할까요? 일방통행은 없습니다.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하는 사람이 정말 행복할 것 같습니다. 사랑도 마찬 가지입니다. 첫눈에 운명임을 느끼고 단박에 타오르는 사랑도 있고, 서서히 정(情)이 들어 깊어지는 사랑도 있는..
“저주에 걸려있는 제왕적 국회” 중앙일보 <퍼스펙티브(전망)>에 진중권에 이어 이상돈이 등장했다(2021.1.11). 중앙대 명예교수에다 전 국회의원 직함을 내건 그가 저주에 걸려있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
김병호 논설주간 90년 동안 덜커덩거리며 다니던 중앙선 열차가 자취를 감추고 KTX 시대가 활짝 열렸다. 타 도시보다 문화 및 경제가 침체했던 제천지역은 이제 신 관광벨트가 조성됐다고 봐야 한다. 제천, 단양, 영월 관광지는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마련..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조선을 침략했을 때 단 35년만 식민지로 삼겠다고 생각했을 리 없다. 가능하다면 영구히 조선반도를 일본의 한 부분으로 만들겠다고 작정했을 것이다. 그래서 ‘내선일체’를 주창했지만 그것이 조선사람들을 일본사람들과 똑같이 대우해 주..
코로나19 확진자가 나흘째 500명대에 머물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과 방역당국의 헌신 그리고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의 결과로 판단된다. 하지만 종식까지는 아직 갈길이 멀다. 문제는 아직까지 집단감염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일부 종교..
[ 칼럼=뉴스프리존] 시골 마을을 오가는 버스. 버스를 타고 장터에 가는 노인들.미디어를 통해 보는 시골 버스의 풍경은 정겹고 아늑하다.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어떨까? 도시에 살던지, 시골에 살던지 이동권은 생존권과 연결되어 있다. 포기할 수..
불꽃같은 삶을 살다가 2009년 만 5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난 고(故) 장영희 교수를 아시는지요?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을 저술한 분이십니다. 1952년 생인 그녀는 생후 1년 만에 두 다리를 쓰지 못하는 소아마비에 걸려서 평생 비장애인들의 차별과 ..
민생의 중요성을 강조할 때마다 꼭 인용되는 말이 맹자의 항산(恒産)과 항심(恒心)이다. 생업이 있어야 도덕적인 삶이 가능하다는 논리다. 가정도 가장이 직업이 있어야 생계를 유지할 수 있다. 요즘처럼 맞벌이 부부가 대세가 됐기에 배우자 일방이 직업이 없으면 가계에 적지 ..
최근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0년도 ‘총인구 통계’가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 노년의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유용할 것 같아 한 번 알아봅니다. 근래 ‘100세 시대’라고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100살까지 살 수 있지 않을까요..
16개월 된 입양아 정인 양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로 공분을 일으킨 양모에게 살인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이 13일 첫 공판에서 살인 혐의를 주위적 공소사실로 삼고 기존의 아동학대 치사는 예비적 공소사실로 돌리는 공소장 변경을 신청한 것이다. 검찰은 애초 아동학대 치..
제1야당 국민의힘이 서울시장 후보를 놓고 시끄럽다.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당내 인사들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놓고 치열한 샅바싸움 중이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지난 12일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 대해 “정신적으로 자신이 유일한 야당 ..
창업이란 국가경제의 가장 요긴한 에너지 원(源)의 개발이다 작년 세밑에 우연히 통계청이 발표한 창업실적관련 통계를 보고 충격을 받았다. 창업이 법인기업과 개인기업 합해서 거의 1백만 개에 달했는데 생존율을 보면, 열의 셋이 겨우 5년을 버틴다. 창업이란 국가경제..
경북 월성 원자력본부의 발전소 부지에서 방사능 물질인 삼중수소가 기준치의 18.5배가 검출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는 애초 이 같은 사실이 외부조사가 아니라 한수원 자체 조사에서 드러난 사실로서 이를 포항 MBC가 단독 보도하므로 알려졌다. ..
‘이생 망’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는지요? 며칠 전 뉴스 시간에 요즘 젊은이들 중, 아파트 값이 너무 올라 집장만을 못해 아예 ‘이생은 망했다’는 뜻을 줄여서 표현한 말이랍니다. 왜 이생이 망했을까요? 안타깝기 짝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