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장성군, ‘주민참여예산제’로 재정운영...주민참여 기회 ..
지역

장성군, ‘주민참여예산제’로 재정운영...주민참여 기회 확대

임흥빈 기자 입력 2019/07/30 19:28 수정 2019.07.30 19:30
‘주민 제안사업’ 공모 접수
▲장성군청 전경

[뉴스프리존,전남=임흥빈 기자] 전남 장성군이 ‘주민참여예산제’의 실효성 높이기에 나선다.

장성군은 2020년도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주민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30일 밝혔다.

주민 제안사업 공모는 지역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사업을 주민이 직접 발굴하여 제안한다는 점에서 재정 참여 민주주의의 토대를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주민이 제안한 사업 중 군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사업이거나 사업 추진에 따른 수혜자가 많고 지속적인 혜택 공유가 가능한 사업은 타당성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군의회에 제출된다.

그러나 특정단체를 지원하는 사업, 이미 설치 운영 중인 장성군 시설의 운영비 증액 요구 사업, 타 기관(교육청, 경찰서, 소방서 등) 시행이 필요한 사업 등은 제외된다.

공모 기간은 오는 8월 1일부터 31일까지이고 장성군민이면 누구나 제안할 수 있다.

제안서는 장성군 홈페이지 고시/공고에 게시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참고하여, 군청 기획감사담당관 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거나 팩스, 우편을 통해 발송하면 된다.

장성군 관계자는“주민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소중한 예산이 낭비되지 않고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