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은영 기자]광진문화재단의 상주예술단체 극단 고래는 셰익스피어의 고전극 ‘햄릿’을 재구성한 ‘고래햄릿’을 오는 10월 12일부터 16일까지 나루아트센터 대공연장의 첫 공연을 시작으로, 같은 달 20일부터 23일까지 대학로 연우소극장 무대에 오른다.
셰익스피어는 삶과 죽음, 욕망과 사랑, 두려움과 야망이라는 인간의 보편적 감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극단 고래’ 역시 심해의 수면 아래에서 부유하는 고래처럼 인간의 내면 깊숙한 곳을 연극적인 방식으로 성찰해왔다. 그 중에서도 ‘빨간시’ ‘살’ ‘고래’ 등 극단 고래의 대표작들은 모두 ‘욕망’이라는 화두로 연결된다.
이 시대를 이야기하면서 ‘욕망’은 빠질 수 없는 핵심이기 때문에, 사랑도, 권력도, 그리도 두려움도 모두 욕망의 끈과 연결돼 있다. 셰익스피어의 수많은 작품들 중에서도, ‘햄릿’에는 다양하게 파생되는 욕망들이 담겨 있다.
이해성 연출은 셰익스피어의 원전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그 안에서 ‘극단 고래’만의 색을 내기 위해 고심하다, 가장 중요한 핵심인 복수가 아닌 이 세상에 대한 제대로 된 심판을 찾았다. 그 심판은 ‘검열’의 방식도, 너와 나를 가르는 좌익과 우익의 편협성도 아닌 바로 대의를 갖고 바라본 세상으로, 이해성의 유령(선왕)은 더 이상 복수를 부르짖지 않는다.
“햄릿, 하지만 절대 복수심으로 내 마음이 오염되거나 네 어머니에 대한 원망을 가져서는 안 된다. 순리를 바로 잡고 근친상간으로 더럽혀진 왕의 침대를 정화시킬 수 있게 심판을 하여야 한다. 네 어머니에 대한 심판은 하늘에 맡겨라. 그녀도 나름 이유가 있겠지. 근데 그 이유가 뭘까? 아무튼 햄릿, 네가 복수심에 사로잡히게 되면 내가 보이지 않을 거다. 내 말도 들리지 않을 거고...가봐야겠다. 햄릿, 명심해라. 복수하지 말고 심판을 해야 한다”
선왕의 말은 햄릿을 더 근원적인 문제로 고민하게 만든다. 그것은 ‘복수’를 하느냐 마느냐의 차원을 넘어 “존재하느냐, 존재하지 않느냐”는 인간의 실존에 대한 물음으로 확장된다. 이 고민은 이 연출과 ‘극단 고래’의 모든 작품에 녹아 있는 질문으로, 이번에는 셰익스피어의 언어를 통해 그 지점이 어떻게 포착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햄릿은 서툴고 어설프다. 특히 연인인 오필리어, 어머니 거트루드와의 관계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더 큰 문제는 셰익스피어가 그려낸 여성 인물들은 살아 있지도 이해되지도 않는다. 이 연출은 이러한 지점을 파고들면서, 인물들 간의 관계를 보다 더 설득력 있게 재구성한다.
그는 주요 인물들과 상황에 지금 이 시대에 공감할 수 있는 동시대성을 부여한다. 대사 역시 셰익스피어의 문학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지금의 언어로 세척해 이 시대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인물들과 대사들이 살아나면서 극중 관계들이 더욱 농밀해지고 팽팽해졌다.
그 관계의 끝자락에는 욕망과 고통이 자리 잡고 있고, 이는 우리를 다시 그 유명한 대사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로 이끌어 간다.
한편, 나루아트센터 대극장과 대학로 연우 소극장에서 각기 다른 배우 조합으로 무대에 오른다. 나루아트센터 무대에서는 섬세한 카리스마의 정원조 배우가, 연우 소극장에서는 이대희가 맡는다. 오필리어 역에는 배유리와 김혜진이, 클로디어스 왕 역에는 김동완이, 거투르드 역에는 이영숙이, 폴로니우스 역에는 지춘성이 출연한다. 코러스는 ‘극단 고래’의 젊은 단원들의 에너지와 혈기로 무대를 채운다.
김은영 기자, wey1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