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합천군, 일하는 행복 일자리 걱정 없어요!..
지역

합천군, 일하는 행복 일자리 걱정 없어요!

정병기 기자 입력 2020/07/31 15:20 수정 2020.07.31 17:50
-지속적인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군민이 살기 좋은 합천
합천군은 지속적으로 청년이 일하기 좋은 합천, 어르신들의 안정적 고용이 가능한 일자리 창출 등 군민이 원하는 일자리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합천군청)/ⓒ뉴스프리존 DB
합천군은 지속적으로 청년이 일하기 좋은 합천, 어르신들의 안정적 고용이 가능한 일자리 창출 등 군민이 원하는 일자리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합천군청)/ⓒ뉴스프리존 DB

[뉴스프리존,합천=정병기 기자] 경남 합천군(군수 문준희)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지역경제 전반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청년이 일하기 좋은 합천, 어르신들의 안정적 고용이 가능한 일자리 창출 등 군민이 원하는 일자리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 공공일자리
정부일자리 사업으로 공공근로와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은 상반기(1월~6월) 사업 완료 후 지난 6월 공고를 거쳐 하반기 사업을 진행 중이다. 참여자로 새로 확정된 50명이 정보화 사업, 공공서비스지원, 환경정화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읍면별 마을가꾸기 및 꽃단지 조성, 소공원 정비 등 지역 유휴공간에 경관조성사업인 새로운 일자리사업과 맞춤형 일자리 사업에도 연간 77명이 참여중이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새롭게 추진되는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은 7억9천만원의 예산으로 8월∼11월까지 4개월간 진행된다. 주요 사업으로는 다중이용시설 방역, 영상테마파크 입장객 매표 업무 및 발열체크 등 23개사업장에 182명이 배치되어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128명 선발되었으며, 8월 4일까지 37명을 추가 모집예정이다.

◆ 노인일자리
초고령화 사회에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해 어르신들의 안부를 묻고 챙기는 노노케어, 주변환경정비, 교통지원, 급식도우미 등의 노인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합천군과 대한노인회, 시니어클럽에서 주관하여 시행하고 있다. 66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작년대비 40% 증가한 1,550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의 경제적 근로욕구를 충족시키고 활기찬 노후생활 영위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 장애인일자리
우리사회의 또 다른 소외계층인 장애인을 위해  8억9천만원의 예산으로 장애인 복지업무 지원, 민원상담 및 안내 업무에 등록 장애인 62명 참여 중이다. 이들은 장애인 협회, 복지시설 , 행정기관 등에서 근무 중이며,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확대 방안으로 10여명을 추가로 선발할 예정이다.

◆ 청년일자리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은 행정안전부 주관의 지자체가 주도하는 일자리 공모사업으로서 지역실정에 맞는 청년일자리를 발굴하여 지역산업의 경제활성화 및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나아가 근무경험 제공과 다음 일자리로의 디딤돌 역할을 목표로 2019년부터 시작되었다. 2년간 7년 미만의 중소기업 및 제조업, 관내 보건 및 사회 복지업 등 20여개 기업에 매월 1인당 20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기업10% 부담)하는 것으로 현재까지 30여명의 청년일자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경남 청년 구직활동수당 지원사업 추진으로 학원수강료, 도서구입, 식비,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18명이 지원을 받고 있다. 8월3일∼16일까지 추가로 2명을 선발, 지원할 계획이다.

◆ 일자리종합센터 운영
합천군은 2010년부터 구인·구직자 상호연결 및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일자리 종합센터를 운영하여 지역 고용률을 꾸준히 상승시키고 있으며, 2019년도에는 595건의 취업성과를 냈다. 구인/구직 신청은 신분증을 지참하여 센터에 방문하여 신청가능하며, 일자리 상담 및 취업알선을 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만큼이나 지역경제가 많이 염려된다며, 일자리가 필요한 군민들에게 일자리 제공으로 생계지원을 돕고, 위축된 지역경제를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