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하동녹차연구소, 국내 최초 친환경수산물 인증기관 지정..
지역

하동녹차연구소, 국내 최초 친환경수산물 인증기관 지정

정병기 기자 입력 2020/11/05 15:03 수정 2020.11.05 15:05
- 하동녹차연구소, 친환경인증센터 친환경농산물 이어 수산물·수산식품 등 인증 수행
(재)하동녹차연구소 친환경인증센터가 2011년 친환경농산물 인증기관 지정에 이어 국내 최초로 친환경수산물 인증기관으로 지정됐다./ⓒ하동군
(재)하동녹차연구소 친환경인증센터가 2011년 친환경농산물 인증기관 지정에 이어 국내 최초로 친환경수산물 인증기관으로 지정됐다./ⓒ하동군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재)하동녹차연구소(소장 오흥석) 친환경인증센터가 2011년 친환경농산물 인증기관 지정에 이어 국내 최초로 친환경수산물 인증기관으로 지정됐다고 5일 밝혔다.

하동녹차연구소 친환경인증센터는 국내 유일의 KAS(한국제품인증제도) 제품인증기관으로서 지난해 인증시스템이 국제적 기준(ISO 17065)에 적합하다는 것을 인정받았으며, 이에 따라 친환경수산물 인증기관 지정 요건을 충족하게 됐다.

친환경인증센터는 지난달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서 실시한 인증기관 지정 심사 결과, 모든 평가항목이 적합한 것으로 평가돼 1호 친환경수산물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았다.

현재 하동녹차연구소는 인증기관과 식품위생검사기관을 보유하고 있어 수산식품에 대한 연구-검사-인증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며, 국내 친환경수산물 생산지가 대부분 남해안에 집중돼 있다는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어 인증 업무에 최적 조건을 갖췄다.

오흥석 소장은 “하동녹차연구소가 우리나라 최초의 친환경수산물 전문인증기관으로서, 연구소의 인프라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민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수산물을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수산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동녹차연구소는 녹차뿐만 아니라 우리지역 농수산·식품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융복합연구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친환경수산물 인증기관 지정에 따라 하동녹차연구소는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친환경농산물 인증, 유기식품 인증, 수산물·수산식품 인증 등 농수산·식품 분야의 다양한 인증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한편, 하동녹차연구소 인증센터는 2011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친환경 인증기관으로 지정 받아 인증업무를 시작한 이후, 1500여 농업인(업체)에 대한 인증업무를 수행하며 지역의 친환경농업 발전과 안전한 농산물 생산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