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뉴스프리존]김형태 기자=한국기술교육대학교(이하 코리아텍)는 실천공학 연구역량 강화 위해 ‘2020학년도 대학원 우수연구실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이중 5개 연구실을 우수연구실로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코리아텍에 따르면 올해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에 ▲그린에너지 연구실(지도교수 노대석), 우수상 2개 연구실에 ▲Smart CPS 연구실(지도교수 김원태), ▲Computer Vision and 3D Video Processing 연구실(지도교수 최강선), 장려상 2개 연구실에 ▲Interaction 연구실(지도교수 김상연), ▲전지 및 전기화학 연구실(지도교수 정용주)이 각각 선정됐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그린에너지 연구실은 ‘그린에너지전원(태양광, 풍력, 2차전지 등)의 배전계통 연계특성에 대한 해석 및 운용’에 관한 연구와 ‘스마트그리드(Smart Grid)’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한전기학회 스마트에너지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Smart CPS 연구실은 ‘인공지능 기반 자율형 CPS, 디지털 트윈 및 초저지연 통신 기술’ 연구를, ▲Computer Vision and 3D Video Processing 연구실은 ‘컴퓨터비전 및 영상처리와 자율주행을 위한 컴퓨터 비전 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장려상을 수상한 ▲Interaction 연구실은 ‘가상현실 및 신물질 기반 햅틱 엑츄에이터와 센서’ 연구를, ▲전지 및 전기화학 연구실은 ‘고에너지밀도 리튬-설퍼전지의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를 수행중이다.
‘대학원 우수연구실 경진대회’는 대학 내 연구 분위기를 확산하고 대학원생들의 연구 성과 공유를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에 선정된 5개의 우수 연구실은 최근 1년간 논문게재 40건, 학술발표 65건, 특허출원 71건 등 우수한 실적을 냈다.
김상섭 대학원장은 “우수연구실 경진대회 통해 대학원생들에게는 우수 연구 활성화 기여 및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있다”며 “대학 내 학부생에게는 대학원 진학 꿈을 갖고 우수한 연구실에 들어가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기술교육대 대학원은 11월 19일까지 2021학년도 전기 대학원생(총 242명)을 모집 중이다.
대학원생 모집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기술교육대 대학원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