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이대웅 기자] 올 한해 아프리카TV를 들었다 놨다 한 최고의 BJ는 누구일까?
아프리카TV는 올해를 빛낸 최고의 BJ들을 뽑는 ‘2017 아프리카TV BJ 대상’ 유저투표를 23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유저투표는 각 부문별 BJ 대상 심사에 40%, BJ 신인상 심사에 50% 반영돼 투표 열기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울 것으로 보인다.
아프리카TV는 지난 16일부터 ▲e스포츠 ▲모바일게임 ▲온라인게임 ▲인기게임 ▲종합게임 ▲멀티방송 ▲모바일방송 ▲토크/캠방 ▲먹방/쿡방 ▲음악/댄스 ▲시사/학습 ▲스포츠 ▲더빙/스트리밍 ▲라이프 등 총 ‘2017 아프리카TV BJ 대상’ 14개 부문 5명씩 부문별 대상 후보자들을 순차적으로 발표했다. BJ 신인상과 특별상 후보도 특집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각 부문 ‘2017 아프리카TV BJ 대상’은 방송지표(30%), 콘텐츠심사(40%), 유저투표(40%)로 결정되고, 부문별 대상 후보자는 방송지표(90%), 콘텐츠심사(10%)로 선정됐다. 신인상은 방송지표(50%), 유저투표(50%)로 주인공을 가린다.
이번 ‘2017 아프리카TV BJ 대상’은 ‘드림스 컴 트루’(Dreams Come True)라는 주제로, 획일화된 시상식 문화에서 벗어나 유저 중심의 축제 형식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우선 콘텐츠 확장과 상생을 위해 14개 부문별로 BJ 대상을 시상한다. 홍승호 아프리카TV 미디어커뮤니티사업본부장은 “줄 세우는 시상식을 지양하고 칭찬과 격려가 오가는 축제의 장을 만들기 위한 포석이다. 경쟁보다는 화합, 보다 많은 BJ들이 유저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도록 포커스를 맞췄다”며 “아프리카TV·BJ·유저의 꿈을 실현하는 내용이 담긴 특별공연도 대폭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아프리카TV는 수상자와 BJ·유저를 포함해 역대 최대 규모인 1700여명을 시상식 현장에 초대한다는 계획이다.
유저 투표와 더불어 ‘2017 아프리카TV BJ 대상’ 이벤트도 마련됐다. 푸짐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룰렛·퀴즈 이벤트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유저투표 참여자는 시상식 입장권에 응모가 가능하다. 특히 팬들을 시상식에 직접 초대하고 싶은 BJ들을 위해 무대에서 가까운 특별석을 마련, 간단한 아이템 교환으로 특별석 입장권을 선물하는 이벤트도 벌인다.
한편, ‘2017 아프리카TV BJ 대상’은 12월 29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린다. 오후 2시부터 BJ 사인회 등 다양한 사전 행사가 열리고, 본 시상식은 6시부터 현장에서 아프리카TV를 통해 생중계된다. 이에 앞서 28일 오후 5시30분부터 부문별 대상 후보자 인터뷰와 핸드 프린팅 행사로 이뤄진 전야제가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