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뉴스프리존]이진영 기자= 노박래 서천군수가 신축년 새해를 맞아 신년인사를 밝혔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경자년을 보내고 새로운 희망과 기대로 힘차게 나아갈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군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함께 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연말, 코로나 감염병이 다시 전국적으로 재확산 되면서 우리 지역에도 안타깝지만,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였습니다.
선별진료소 운영, 접촉자 신속조치 및 자가격리 등 코로나 감염병이 우리 지역에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밤낮으로 부단히 노력하였으나, 우리 지역에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점에 대하여 대단히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확진자와 밀접접촉자에 대한 신속한 역학조사와 이동동선 파악을 통해 지역 내 추가 확진되는 것을 막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고 위험시설에 대한 방역을 한층 강화하여 지역 내 확산이 차단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많은 불편과 어려움을 겪고 계시지만,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진단검사 참여 등 방역 수칙의 철저한 준수가 코로나19 감염병과 맞설 수 있는 최선의 예방책인 만큼, 앞으로도 군의 방역지침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올해는 민선7기의 후반부로서 그동안 구상한 밑그림이 구체화되어 군민들이 성과를 실질적으로 체감하고 느낄 수 있도록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먼저, 꼼꼼한 감염병 방역과 적시적기의 경제백신을 통해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과 주민안전 사회를 구축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방역수칙 준수, 여가․식생활 문화개선 등 생활방역을 내재화하고, 꼼꼼한 방역시스템을 구축하여 감염병이 지역 내 확산되지 않도록 철저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어민의 소득 증대와 복지 향상을 위해 신기술 도입과 시설 개선, 클러스터 조성 등에 힘써 지역 경쟁력을 높이고, 장항산단에는 지역경제의 기반이 되는 선도기업을 더 많이 유치하겠으며, 재정지원 일자리사업을 추진해 3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노인과 장애인 일자리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탄력적 도시구조와 신성장 경제구조 마련 등 미래성장 동력에 과감히 투자하겠습니다.
해양바이오 산업화 인큐베이터 건립과 지난해 유치한 바이오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해양생물 종복원센터 등 핵심연구기관 유치에 집중하여 해양바이오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구체화해 나가겠습니다.
급변하는 정책 환경과 코로나 시대 이후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공간환경 전략계획과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군 공간구조를 재설정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미래상을 재정립하겠습니다.
셋째,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대응하는 서천형 지역균형뉴딜을 펼치겠습니다.
스마트 제조혁신 고도화 사업 지원, 식품 산업 육성과 식품소재 기업 육성, 교통, 홍수관리, 상하수도 및 재난․안전 스마트도시 플랫폼 구축 등 비대면 10대 대표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장항 오염정화토지 국제환경테마특구 조성사업을 충남도와 협력하여 한국판 그린뉴딜로 국가 사업화하겠습니다.
넷째, 천혜의 생태자원과 전통문화가 어우러진 문화․유산 융성도시 서천을 꽃피우겠습니다.
코로나로 심의가 늦어진 서천 갯벌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꼭 등재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이와 연계한 유산관광 종합계획도 수립하여 국제적으로 그 중요성이 입증된 갯벌과 유부도 일원에 대한 지속가능한 보전․관리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장항화물역 일원에 복합문화테마지구 조성, 생태원과 장항읍, 해양생물자원관을 연결하 는 궤도형 전기차 도입, 서천문화관 디지털 미디어아트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해 체류형 관광 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섯째, 지역내 청년들의 빠른 정착과 노후의 쾌적한 정주여건을 조성하여 군민의 삶의 품격을 높이겠습니다.
장항읍 성주리 마을정비형 공공임대주택, 비인 청년 농촌보금자리 및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LH 연계 청년 및 귀농 임대주택 등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주거대책을 획기적으로 마련하여
젊은 층이 서천에 살면서 집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고, 종천리 일원에도 실버층을 위한 농촌형 공공임대주택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지난 해 우리는 코로나19 감염병의 대유행을 경험하면서, 일상의 안전과 모든 분들의 건강을 튼튼히 지킨다는 것이 참으로 소중하다는 것과 동시에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절감하였습니다.
저를 포함한 서천군의 공직자 모두가 더 청렴하고 더 분발해서 『행복한 군민 희망찬 서천』을 위해 사명감을 갖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21년 새해에도 군정의 많은 분야에 함께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군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