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청송군, 밭작물 농작업대행단 발대..
지역

청송군, 밭작물 농작업대행단 발대

장연석 기자 chang8244@hanmail.net 입력 2021/05/17 13:51 수정 2021.05.17 14:19

[청송=뉴스프리존]장연석 기자=경북 청송군은 17일 남청송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농업기계화 촉진을 위한 밭작물 주산지 일관기계화사업 농작업대행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밭작물 농작업대행단 발대식/Ⓒ청송군
밭작물 농작업대행단 발대식/Ⓒ청송군

 

주산지 일관기계화사업은 개소당 2억 원을 지원하여 밭작물 농작업 대행에 필요한 농기계를 지역농협, 작목반 등에 농기계 구입가의 20% 수준의 임대료로 사용연한까지 장기임대 해주는 사업이다.

사업 선정자는 임대기간 중 농기계의 보관 및 수리·정비 등 유지관리를 하고 지역 농업인들에게 밭작물 농작업 대행을 수행해야 한다.

청송군은 2019년도부터 사업을 추진해 올해까지 총 20억(10개소)을 확보하여 전국 최초로 8개 읍·면 지역농협 전체를 사업대상자로 선정하여 장기임대 형식으로 농기계를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농작업에 필요한 농기계를 적기에 투입할 수 있고, 노동력 부족이 심한 밭작물 기계화율을 논 작물 수준으로 높여 농촌 인력 감소 대응 및 농업생산성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주산지 일관기계화사업이 임대농기계의 활용도와 밭작물 기계화율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파종에서 수확까지 일관기계화 농작업 대행을 통해 농가 경영비 절감과 농작물 생산성 증가로 농가 소득증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