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영주시, 주민주도형 ‘마을복지계획단’ 발대..
지역

영주시, 주민주도형 ‘마을복지계획단’ 발대

장연석 기자 chang8244@hanmail.net 입력 2021/07/14 14:48 수정 2021.07.14 14:55

[영주=뉴스프리존]장연석 기자=경북 영주시는 14일 영주시민회관에서 주민 주도의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읍면동 마을복지계획단 발대식과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주민주도형 ‘마을복지계획단’ 발대식/Ⓒ영주시
주민주도형 ‘마을복지계획단’ 발대식/Ⓒ영주시

 

‘마을복지계획단’은 마을의 주인인 주민이 마을에 필요한 것들을 직접 찾아내 함께 논의하고 계획하고 실행함으로서 주민 스스로 더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드는 주민 주도 모임이다.

시는 올해부터 마을복지계획의 시범지역으로 풍기읍, 봉현면, 영주1동, 가흥1동, 가흥2동 등 5개 지역이 선정했으며, 지난 6월 각 읍면동에서 마을복지계획단을 공개 모집해 총 126명의 주민들이 참여를 희망했다.

앞으로 ‘마을복지계획단’은 주민욕구조사, 마을 현안문제 논의, 계획수립, 주민공유 등의 단계를 거쳐 주민 스스로 해결 가능한 소규모 복지 의제를 발굴 및 해결하는 마을복지계획을 수립·실천해나갈 계획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오늘 발대식은 지역사회를 가장 잘 아는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마을 복지를 실현해나가는 소중한 첫 걸음이다.”며, “앞으로도 마을복지계획단과 함께 영주 시민 모두가 행복한 영주를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