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경기도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 통한 행정 혁신 ‘박차..
지역

경기도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 통한 행정 혁신 ‘박차’

김태훈 기자 ifreeth@daum.net 입력 2021/07/15 10:39 수정 2021.07.15 12:02
역할 재구조화 운영 결과 바탕으로 모델 개발 및 2022년 확대 운영
경기도교육청 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업무와 담당자 역할을 재구조화하는 ‘2021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 시범교육지원청으로 도내 25개 교육지원청 가운데 광명교육지원청을 지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역할 재구조화 시범교육지원청’은 지역 관내 학교 요구 분석 뒤 숙의 과정을 거쳐 지역만의 핵심과제를 도출하고 역할 재구조화를 통해 각 학교를 실질 지원하는 교육지원청으로, 이를 위해 정책 정비나 법령 개정이 필요하면 도교육청에 제도 개선 등을 제안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광명교육지원청은 광명 지역 신구도시 교육환경과 규모가 비슷한 타시군을 비교・분석했으며, ‘학교별 학교자치 IPA(중요도-실행도)’를 바탕으로 학교별 학교자치 중장기 계획을 지원하는 ‘광명형 학교자치 지원센터’로 교육지원청을 재구조화한다는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광명교육지원청 구성원들이 협업과 소통을 통해 인력을 유연하게 운영하고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며 지원청 역할을 발굴・재구조화할 수 있도록 별도 예산과 함께 오는 9월 1일자 교육전문직원을 추가 배치한다.

도교육청은 광명교육지원청과 정책연구 전담팀을 연계하고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2022년도에는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 운영을 확대해 교육지원청 일하는 방식을 전면 혁신할 계획이다.

김태성 경기도교육청 교원정책과장은 “교육지원청이 31개 시군마다 다른 특성과 학교별 요구・현안에 집중함으로써 저마다 다른 해결 방안을 찾아 적극 지원하게 될 것”이라며, “지원청 혁신이 교육자치와 학교자치가 현장에서 제 빛깔로 꽃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여러 각도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