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영천형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지역

영천형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장연석 기자 chang8244@hanmail.net 입력 2021/08/10 10:52 수정 2021.08.10 12:51

[영천=뉴스프리존]장연석 기자=경북 영천시는 공공데이터 통합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영천형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재 조달청 입찰공고 중인 이 사업은 활용도 높은 공공데이터를 발굴하고 표준화를 거쳐 개방함으로써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와 시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주요 구성으로 ▲공공데이터 발굴, 정제, 표준화 기능 ▲대용량 데이터 저장소 기능 ▲데이터 분석(키워드, 소셜 미디어, 뉴스 등) 기능 ▲분석 데이터 시각화 기능 ▲공공데이터 포털 등을 포함한다.

시는 이를 통해 행정기관 내부에서는 부서별 데이터의 공동 활용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시정현안 사업 추진이 가능하고 데이터 플래그십, 기업매칭 등 각종 데이터 뉴딜사업 공모가 용이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천시청 전경
영천시청 전경

 

최기문 영천시장은 “영천시의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을 시작으로 공공데이터의 전면 개방을 목표로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특히 데이터를 활용한 특화산업이 육성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데이터 경제를 선도하는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