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KT, 클라우드 기반 GPU 서비스 '하이퍼스케일 AI 컴..
경제

KT, 클라우드 기반 GPU 서비스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 출시

박진영 기자 edgeredlight@gmail.com 입력 2021/12/10 17:53 수정 2021.12.10 17:54

[서울=뉴스프리존]박진영 기자=KT(대표이사 구현모)는 AI(인공지능) 인프라 솔루션 전문기업 모레와 협력개발한 클라우드 기반의 GPU 인프라 제공 서비스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은 고비용의 GPU 인프라를 동적 할당 방식으로 제공하는 실 사용량 기반 종량제 서비스다. AI 서비스 전문기업 또는 AI 개발자 등은 GPU 자원을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만큼만 할당 받아 사용하고 이후엔 반납하면 된다.

실제 개발과정에서 GPU는 개발기간 전체에 필요하지 않고 데이터 분석, 모델학습 등에만 활용된다. AI 서비스 개발과 운용이 필요한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자사의 전산실에 GPU 팜(컴퓨터 서버와 운영시설을 모여놓은 곳)을 구성하거나 CSP(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로부터 고정 할당 방식의 인프라 서비스를 이용해야만 했다.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은 대규모 GPU 자원이 필요 시 물리적으로 한 개의 서버에서 구동할 수 있는 최대의 GPU 수량 이상의 GPU를 클러스터링 해 연산에 활용할 수 있다. 전체 GPU가 모두 활용돼 일시적으로 자원이 부족하더라도 요청들을 자동으로 대기시키고 순차적으로 처리한다.

멀티 GPU 환경 이용을 위해 기존 개발 소스를 재설계하지 않고 그대로 멀티 GPU 환경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개발 단계마다 필요한 자원을 연속적으로 확대 및 축소 가능하다. 할당된 자원을 변경하기 위해 필요했던 서비스 중단 없이 개발을 이어갈 수 있다.

KT와 모레는 2022년에는 초대규모 GPU 팜을 구축할 예정이며, 2023년에는 전용 AI 반도체 칩을 제작해 GPU 기술 국산화를 추진한다.

KT Cloud/IDC사업추진실장 윤동식 부사장은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 출시로 대한민국의 AI서비스 개발 시장과 문화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AI 전문 기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대한민국 AI개발자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