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충남 천안시, 코로나19 대응부서 토론회…확산 방지, 애로..
지역

충남 천안시, 코로나19 대응부서 토론회…확산 방지, 애로사항 등

김형태 기자 htkim7535@naver.com 입력 2021/12/22 09:34 수정 2021.12.22 09:47
시민 고충 완화 및 효과적 방역 추진을 위한 공동대응 전력투구 다짐
천안시청 임시선별진료소 야간 풍경(사진=김형태 기자).
천안시청 임시선별진료소 야간 풍경(사진=김형태 기자).

[충남=뉴스프리존] 김형태 기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가운데 천안시가 지혜롭게 위기 극복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충남 천안시는 21일 오후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서 시민 고충 완화 및 효과적 방역 추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혜로운 시행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2일 천안시에 따르면 이번 토론회는 부시장 주재로 코로나19 대응부서 19개 부서장들이 참석해 확진자가 늘어나는 추세에서 다시 일상회복으로 돌아갈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각 부서의 애로사항을 공유하며 공직자가 힘을 모아 솔선수범으로 위기를 돌파하자는 뜻에서 마련됐다. 

토론회에 참석한 각 부서장은 지역 내 감염 확산 방지 위해서는 예방접종률 향상과 방역수칙 준수뿐이라는 점에 동의하며 시민들과 공감대 형성 위해 홍보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기업체에는 찾아가는 백신 접종 등 통해 추가접종을 조기 달성하고, 보육교직원과 영유아 보호자 대상으로 3차 접종을 독려하기로 했다. 종교시설 방역 위해서는 종교계 지도자를 직접 방문해 최대한 양해를 구하고 협조를 요청하며 고위험 종교시설에 대한 선택적 점검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들의 어려움과 시민 고충을 완화하기 위해 방역과 경제·일상생활 적절한 균형 유지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며 피해가 큰 소상공인 지원대책에 관해서도 토론했다.

장기간 영업 제한 등으로 자영업자의 집단행동 발생 우려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소상공인 특례보증 등 지원사업을 비롯해 방역 모범업소 인센티브 제공, 천안형 공공배달앱 이용 홍보, 손실보상·방역지원금 지급 및 전통시장 사용료 감면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예식업체 등에는 고객들에게 계약 시점과 방역상황이 다를 수 있음을 계약 사전에 알리도록 권고하고 거리두기 변경 시 신속히 안내 공문을 발송하기로 했다. 

아울러 감염병대응센터와 같이 코로나19 관련 특정부서에 몰린 업무 과중과 피로도를 줄이기 위한 응급 인력 수혈 및 콜센터 업무 분담 등이 제안됐다.

이 밖에 외국인 통번역 서비스 지원, 의료진 노고에 대한 시민 홍보 필요, 직접 신체 접촉 방지 위한 목례 인사 권장 캠페인 전개 필요 등 의견도 나왔다.

천안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각 부서 자체적으로 다중이용시설 및 종교시설 등에 대해 방역조치 이행 여부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생단체와 연말연시 모임 자제 독려 및 코로나19 백신 접종 홍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 자가격리자 물품지원, 소상공인 손실 보상 및 각종 지원금 지급 등 통해 민생경제 회복을 도모하고 있다.

신동헌 부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시민과 직원 모두가 어렵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선 공동선으로 지금의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해야 한다”고 호소하며, “이번 토론회는 공직자들이 다시 한번 더 서로를 격려하며 시민을 위해 전력투구하자는 다짐의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도 시는 위기 해결을 위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의 열쇠인 예방접종과 방역수칙 준수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겠으니,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한마음으로 위기를 극복하자는 공동체의식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