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함양=정병기 기자]경남 함양군은 올해로 40회째를 맞는 함양군민상 시상 계획을 확정한 가운데 군의 명예를 대내외에 크게 떨쳤거나 지역의 발전 또는 사회의 귀감이 되는 군민과 출향인 등을 대상으로 오는 7월 16일까지 제40회 함양군민상 후보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부터 군민상의 위상 제고를 위해 기존 4개 부문의 군민상을 1개 부문으로 하여 무분별한 후보자 접수를 막고, 기관·사회단체 소속의 5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된 자체 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군민상 심사위원회로 접수하여 후보자 추천기준을 강화했다.
또한 심도 있고 엄정한 심사를 위해 도의원과 군의원, 군내 각급 사회단체장, 지역 모범 인사 등 15명 이내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2차에 걸친 심의회를 개최하여 군민 여론 청취 후 상호 검증을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군민상은 1명에 대해 수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특별상을 별도로 수여할 수 있으며, 심사위에서 대상자가 없다고 의결한 경우에는 시상하지 않는다.
군민상 후보자는 주민의 복지 증진, 지역사회 개발 및 발전, 사회봉사, 교육·문화·체육 발전, 효행, 애향 등 다방면으로 함양군의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현저한 인사로, 소속 기관단체장 및 읍면장, 향우회장 등의 추천서, 자체심의 의결서, 공적조서, 이력서, 인쇄물과 사진 등 공적증명서류 등을 갖춰 직접 제출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군은 군민상 후보자에 대해 심사 절차를 거쳐 9월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고 10월 6일 함양군민체육대회 개회식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한편, 함양군민상은 1970년 제정된 이래 45년의 장구한 세월동안 함양인의 긍지를 높이는 대표적인 상으로 자리매김 해와 지금까지 56명의 수상자가 나왔다. 기타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함양군청 홈페이지(http://www.hygn.go.kr) 또는 함양군청 행정과(960-511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