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산청군 ‘약초 발효농법’ 생생한 현장교육..
지역

산청군 ‘약초 발효농법’ 생생한 현장교육

정병기 기자 입력 2018/08/13 11:19 수정 2018.08.13 11:21
산청군은 지난 13일 지리산산약초발효농법작목반 회원을 대상으로 약초 발효농법에 대한 현장교육을 실시했다.ⓒ산청군

[뉴스프리존,산청=정병기 기자]경남 산청군은 지난 13일 지리산산약초발효농법작목반 회원을 대상으로 약초 발효농법에 대한 현장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리산산약초발효농법작목반(대표 정민효)은 도라지, 하수오, 구기자 등을 재배하고 있는 10농가로 구성됐으며, 지난 1월 지리산약초차를 가공하고 있는 ㈜청강(대표 윤경순)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5월에는 계약재배를 하는 생산자단체와 식품기업이 농산물 재배·공급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경비를 지원하는 농업·기업간 연계강화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도비 등 2500만원을 지원받아 발효배합기를 설치했다.

이번 교육은 작목반 회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천면 내공리 약초재배 현장에서 발효배합기 활용방법에 대한 현장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국내 발효농법의 최고 권위자인 김현남 한국발효농업협회 회장을 초빙해 유황, 맥반석, 키토산 등을 이용한 발효퇴비 제조방법과 땅심을 살리고 연작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발효농법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발효배합기를 설치한 ㈜이오기술 이해정대표로부터 발효배합기 활용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았으며 현장에서 1:1 실습의 기회도 가졌다.

교육후에는 ㈜청강 윤경순 대표가 작목반회원들과 약초재배와 약초차 유통에 대해 서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산청군 관계자는 “발효농법을 통해 살아있는 토양에서 생산된 고품질 산청약초의 유통활성화로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약초재배 농가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현장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