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남해=정병기 기자]경남 남해군이 예산편성과정에서 군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위원를 구성, 오는 31일까지 위원 모집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총 모집인원은 15명이며 자격요건은 공고일 현재 주소지가 남해군이고 만 19세 이상 주민이다. 응모방법은 모집기간 내 소정의 신청서를 작성해 남해군청 기획감사실 참여예산팀(055-860-3063)으로 방문 또는 우편, 이메일(ospking0@korea.kr), 팩스(055-860-3703)를 이용해 접수하면 된다. 위원 선발 결과는 내달 7일께 발표될 예정으로 선발된 위원들에게는 이메일과 전화로 통보된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예산 편성에 관한 주민 의견 수렴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설명회·공청회·간담회 등 개최 △그 밖에 예산 편성과 관련해 군수가 부의하는 사항에 대한 의견 제출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모집된 위원들의 전문성을 고려해 관광·복지, 환경·건설, 농림·보건 등 분과위원회가 설치되며 회의 일정, 의사결정 방식 등을 스스로 결정하도록 자율성을 보장한다.
군 관계자는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제에 더욱 다가가 군민의 군정 참여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모집에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