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진주=정병기 기자]경남 진주시는 11월 1일~11월 16일까지 제17회 진주시 건축상 작품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진주시 건축상 작품 공모”는 진주시에 건축된 건축물 중 우수건축물을 발굴· 선정하여 건축주 및 건축 관련자의 사기 진작을 위해 1995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또한 진주시 건축상 작품 공모는 장기적으로 친환경적이고 독창성과 예술성, 기능성이 뛰어난 건축물 건축을 유도하여 진주시의 전체적인 건축 수준을 높이고 도시미관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 받고 있다.
특히, 2016년 제16회 “진주시 건축상”에는 건축물의 대한 시민들의 관심 증가 및 건축주의 의식 변화로 건축주 및 설계자의 자발적인 공모전 참가자 수가 전회 대비 1.5배 상승한 가운데 충무공동 ‘한국세라믹기술원 사옥’ 및 ‘라온프라이빗 위버’, 판문동 ‘상가주택’ 등이 수상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금회 공모대상은 2016년 11월 1일부터 2018년 10월 31일까지 ‘관내에 건축되어 사용승인 된 건축물’이며, 공모신청을 희망하는 건축주나 건축관련자(설계자, 시공자)는 공모신청서 및 설계도서, 전경사진 등을 첨부하여 신청기간 내 진주시 건축과에 접수하면 된다.
공모된 작품은 별도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서류심사 및 현지 확인심사를 거쳐 대상 1점, 우수상 2점을 선정하게 되며, 심사결과는 진주시홈페이지를 통하여 오는 12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진주시는 선정된 건축물의 건축주에게는 선정판(동판)을, 설계자에게는 상패를 수여할 예정이며, 시 관계자는 건축발전과 창조적인 건축문화의 창출을 위하여 진주시민의 많은 관심과 응모를 당부했다.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홈페이지(www.jinju.go.kr) 고시/공고란 참고 또는 진주시 건축과로 문의(055-749-8846)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