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계 부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히 서민경제의 핵심 축인 자영업자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매출감소와 대출증가에 따른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대출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 자영업자와 저신용자 등을 상대로 고금리 불법대출들도 이루어지고 있어 대책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런 가운데 중고차시장에서는 소형1톤 트럭인 포터나 봉고차 등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소형 트력의 경우 배달업뿐만 아니라 이동식 상점, 노점상 등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이들이 생계형 자동차로 많이 찾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이들의 경우 신용등급이 낮거나 신용불량자로 전락한 이들도 많아 할부이용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수원중고차 싸다니카 김대중 대표는 보통 정상적인 중고차할부 승인을 위해서는 신용등급이 어느 정도 뒷받침 되어야 하는데, 7~9등급 이하의 저신용자 및 개인회생 신용회복자의 경우 할부승인 거절로 중고차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다고 전하면서 원금에 이자를 갚아나가는 형식의 중고차할부 상품은 각 회사마다 대출조건이 다르고 월 납입금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할부약관 및 조건 등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꼼꼼하게 비교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런 가운데 개그맨 오정태가 출연중인 채널A플러스의 예능프로그램 수상한 인력소 TV프로그램에 출연한바 있는 싸다니카의 김대중 대표는 딜러전산망을 오픈 하여 보다 투명한 중고자동차 시세표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중고차매장 자체할부사 운영으로 보다 합리적이고 간소화된 할부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그 동안 신용이 낮아 중고차할부가 어려운 7,8,9등급 저신용자 중고차전액할부뿐만 아니라 개인회생중고차전액할부, 신용불량자 중고차전액할부, 신용회복 중고차전액할부와 금융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군미필중고차할부, 대학생 중고차할부 및 주부 등도 이용이 가능한 다양한 중고차할부 프로그램을 마련해 까다롭지 않은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단, 중고차할부 이용조건으로는 연체금이나 개인채무 불이행 없어야 하며 소득이나 급여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싸다니카 김대중 대표는 중고차 구매시 차량 원가뿐만 아니라 유지 관리비를 고려한 합리적인 중고차 구매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중고차할부의 경우 금리가 높은 만큼 계약 전 할부 조건이나 약관에 대해서 각별히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