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임새벽 기자] 해군 제3함대사령부(사령관 이성열 소장) 3수리창은 18일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국제공인 ISO 45001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면서 지난해 달성한 ISO 9001(품질), ISO 14001(환경)에 이어 안전분야경영시스템 3관왕 인증이라는 쾌거를 낳았다.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노동기구(ILO)가 협력해 지난해 3월 신규 제정한 국제표준 인증으로 현장 근무지와 사업장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예측 및 사전예방을 통해 재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을 갖춘 기관에게 인증하고 있다.
3수리창은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인증을 위해 ▲인명사고 발생 방지를 위한 대책 강구 ▲'아차사고(사고가 크게 날 뻔 한 사고)' 발생 방지절차 시행 ▲각 공장 정비공정에 대한 위험성 평가 및 위험요인 개선 ▲38개 안전 위험개소별 안전수칙판 신규 제작 부착 ▲질환 발생 예방을 위한 준비 운동 등을 추진하여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과 안전 인식 제고에 앞장섰다.
산업재해 예방 및 최적의 작업 환경 조성을 위해 근무자들이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는 안전보건 시스템 매뉴얼을 표준화에 맞춰 제정하고, 안전보건지침을 정비현장 맞춤형으로 적용했다. 이런 노력들은 인증과 동시에 안전사고 ZERO 무사고 1,825일(5년)이라는 대기록도 함께 달성했다.
특히, 안전수칙판을 매뉴얼을 토대로 자체 제작, 현장 곳곳에 부착해 근무자들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거울판은 근무자들의 안전을 직접 확인 할 수 있는 ‘현장 안전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했다.
3수리창장 김종필 부이사관(3급)은 "작업 현장에서 수리창 대원들의 땀방울이 모여 품질, 환경 분야에 이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이라는 성과를 거두었다"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근무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계속 근무하고 싶은 행복한 수리창 조성과 1,825일을 넘어 '무한 안전사고 제로화' 달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