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수사에 대해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했음이 사법부의 지적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재판부는 정경심 교수의 2차 공판준비기일에서 검찰의 공소사실이 변경된 것을 지적하고, 공소제기 후 신문조사를 통해 나온 증거의 사용을 불허하는 등, 검찰을 여러가지로 불편하게 만들었..
우리가 흔히 동남아라고 부르는 아세안은 오랫동안 우리의 역사와 생활 속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는 지리학적으로 가까운 이웃이자 무역 교역지역이다. 그렇지만, 오래전부터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 아세안을 우리는 과연 얼마나 알고 있을까. 1961년 인도네시아, ..
지난 10월 2일 예산군 대술면 이티리에서 은열공 강민첨 장군의 후손들이 모인 가운데 시묘제가 있었습니다. 필자는 본종의 후손으로 예산군민에게 감사드립니다. 또한 진주와 예산의 브랜드가 되길 간절히 희망하고 있습니다. 진주강씨 일세조이신 은열공께서는 963년 ..
20대 후반, 1980년 강화도 처가집에서 계엄군이 권총을 들이대고 연행했을 때도 의연했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 후 장례식을 주관했을 당시 눈물 한번 안 흘리고 침착하게 모든 절차를 마친 후 댁에 와서야 비로소 통곡하다가 쓰러져서 병원에 실려 갔을 때부터 검찰개혁의 ..
세계 4대 문명 중의 하나인 메소포타미아 신화에 ‘문지기’가 언급됐고, 레위기 신전엔 문지기가 항상 정문을 지키고 있다고 구약 연대기 26편에 나와 있다. 19세기 초부터 미국 술집과 사창가 주인은 문지기를 고용해 불량자, 취객들로부터 직업여..
성남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가수 겸 배우 故 설리씨 가수이자 배우인 최진리 씨가 14일 사망했다. 고(故) 최진리 씨의 명복을 빈다. 유명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소식에 언론은 또 다시 이성을 잃고 ‘사연 팔이’에 나섰다. 지..
안개 게이트와 허깨비 언론 지금까지 무슨 게이트 무슨 게이트하고 세상이 소란하면 거기에 걸맞는 비리나 횡령 청탁 뇌물이란 매개체가 있었다 그러나 조국이란 이름에 따라붙는 돈의 흐름 그 끝에는 정경심이란 이름이 나타난..
나는 조국(曺國) 부친 조변현 이사장을 잘 안다1978년 지금부터 40여 년 전 나는 사립 웅동 중학교에 영어교사로 첫발을&n..
함양군 농산물유통과 수출유통담당이 대 근함양군에서는 관내 고속도로 휴게소 4곳에 군 직영으로 로컬푸드 행복장터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철학자 이종철 선생의 ‘조국 효과’] 조국후보 사퇴, 누가 좋아할까요? 한국의 간디로 불리는 철학자 이종철선생님의 참으로..
시진핑의 진압 3종 세트: 무경, 공안, 해방군– 6.4 톈안먼에도 무경 투입– 무경 선전에 집결– 무경은&nb..
예년에 비해 늦은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휴가철로 접어들면서 무더위와 열대야가 계속 되고 있어 일상에서 벗어나 가족, 친구,&..
광복절 74돌을 앞두고, <국회보> 2008년 2월에 실린 “여의도리포트 법률탄생일지/태평양 전후 국외 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에&..
조국론제가 이런 글은 잘 안 씁니다. 전에도 보기 힘들었지만 앞으로도 보기 어려울 겁니다. 누구를 주제넘게 평하는 것도,&n..
일본의 경제봉쇄와 보호무역주의 정책을 보면서 우리는 일본과 일본인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본다. 극일의 가장 강력한 ..
늦은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들뜬 분위기에 편성한 각종 사고와 범죄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여름철 치안수요가 급증..
최영태 전남대학교 교수[뉴스프리존] 서독 총리 빌리 브란트는 1970년 서독 총리로서는 전후 최초로 폴란드를 방문했다. 그는 폴란드&n..
요즈음 보수야당과 보수언론이 하는 일들을 보면 어지간히 할 일이 없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새삼스레 문 대통령의&nb..
▲한 민 산림조합중앙회 광주전남지역본부장[뉴스프리존]국립난대수목원은 완도수목원이 최적지수목원은 수목을 중심으로 수목유전자원을 수집‧증식‧보존‧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