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노무현 대통령의 여전한 인기 팟캐스트에서 육성 파일로 가..
사회

노무현 대통령의 여전한 인기 팟캐스트에서 육성 파일로 가능

[시사] 김현태 기자 입력 2016/05/07 08:30
팟캐스트에서 서비스하는 육성 파일은 온라인 노무현사료관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하다.


팟캐스트에서 서비스하는 육성 파일은 온라인 노무현사료관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하다.

[뉴스프리존= 김현태기자] 노무현사료관은 노 대통령의 주요 연설 대부분에 대해 음성파일뿐만 아니라 영상과 문서파일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다. 사료관 메뉴의 ‘노무현→말과 글→육성’ 코너를 찾으면 된다.

노무현사료연구센터는 이후에도 육성 파일 및 팟캐스트를 정례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은 “지난 3일 노무현재단 트위터를 통해 ‘노무현 대통령 육성 팟캐스트’(육성 듣기 클릭) 서비스를 공식 발표한 이후 하루 만에 애플 인기차트 1위를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  팟빵에 공개된 노무현대통령 육성 팟캐스트 캡처.

온라인 노무현사료관(archives.knowhow.or.kr)이 노 전 대통령 서거 7주기를 앞두고 ‘노무현 대통령 육성 팟캐스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 3일 문을 연 팟캐스트는 2001년 대선 출마를 앞두고 남긴 자전 구술 14건과 1988년 13대 국회 초선 의원 시절부터 대통령 퇴임 뒤인 2008년까지 남긴 주요 연설과 강연 20건 등 모두 34건의 육성 파일을 제공한다.

팟캐스트에 접속하면 1988년 7월 국회 첫 대정부질의 연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독도는 우리 땅입니다”로 시작하는 2006년 한일관계 특별담화, 2001년 12월의 <노무현이 만난 링컨> 출판기념회 및 후원회 연설 등을 듣고 내려받을 수 있다. 육성 파일은 온라인 노무현사료관에서도 ‘노무현→말과 글→육성’ 메뉴를 선택하면 내려받기가 가능하다.

지난 3일 노무현재단 트위터를 통해 서비스 사실을 공지한 지 하루 만에 팟캐스트는 애플 인기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호응이 뜨겁다. 팟빵에서는 5일 순위가 6위까지 상승했고, 내려받기 횟수도 사흘 만에 21만건을 넘어섰다.
http://archives.knowhow.or.kr/rmh/talk/view/2056050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