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문재인 대통령 - 오는 16일부터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
정치

문재인 대통령 - 오는 16일부터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국빈방문

최문봉 기자 happyhappy69@daum.net 입력 2019/04/08 16:27 수정 2019.04.08 17:47

[뉴스프리존,청와대=최문봉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6일부터 23일까지 7박8일간 신북방정책의 중요한 파트너인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을 국빈방문 한다.

먼저, 문 대통령은 4월16일부터 18일까지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하여「베르디무하메도프」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등 일정을 갖고, 상생번영을 위한 실질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어, 4월18일부터 21일까지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하여「미르지요예프」대통령과 만나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격상하고, 이에 기반하여 미래지향적인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문 대통령은  4월21일부터 23일까지 카자흐스탄을 방문하여 최근 취임한「토카예프」신임 대통령을 만나 카자흐스탄 신정부와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양국 관계의 호혜적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 청와대

한편 문 대통령의 이번 순방은 중앙아 3개국과의 전통적인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신북방정책에 대한 중앙아시아 지역 내 공감대를 확산하여 이들 국가와의 미래 협력 토대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번 방문은 고려인 동포들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이들 국가와의 역사·문화적 유대를 강화함으로써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관계 발전을 이루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