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전남도교육청,학교문화 혁신 ‘전남형 민주시민교육’ 본격 추..
지역

전남도교육청,학교문화 혁신 ‘전남형 민주시민교육’ 본격 추진

이병석 기자 jun8563@hanmail.net 입력 2019/07/11 17:12 수정 2019.07.11 17:54
“민주시민학교 운영, 교과서 보급, 학교민주주의 지수 개발”
전남교육청 민주시민교육 추진 브리핑

[뉴스프리존,전남=이병석 기자] 교실수업과 학교문화를 혁신하는 ‘전남형 민주시민교육’이 본격 추진된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11일(목) 오전 청사 2층 기자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갖고 교육과정과 학교문화 혁신으로 꽃피우는 ‘전남형 민주시민교육’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달 28일 도교육청이 도의회와 공동으로 개최한 ‘학교민주시민교육 포럼’에서 나온 교육공동체와 도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것으로,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안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전남형 민주시민교육’은 정규 교육과정과 학교문화,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교육생태계 속에서 민주시민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토론과 논쟁이 살아있는 학생 중심 교실수업 혁신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또한 이를 위해 28개의 ‘민주시민학교’를 운영해 민주시민교육의 선도모델을 만들어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학교자율사업선택제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한 873개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초 3·4, 초 5·6, 중, 고 등 4종)와 지도자료, 남도 민주·평화길 프로그램 등 민주시민교육 콘텐츠도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참여와 실천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해 활용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교원 직무연수를 추진하고, 민주시민교육 연구회 등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적극 지원한다.

아울러, 단위학교가 스스로 민주적으로 변화하고 혁신하기 위한 자체 진단과 해법을 찾는 도구로서 ‘전남학교민주주의 지수’를 개발해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전남형 민주시민교육’ 실천방안이 현장에 안착되면 학생들의 주인의식과 연대의식이 높아져 성숙한 민주주의가 실현되고, 이를 통해 혁신전남교육도 완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정혜자 혁신교육과장은 “혁신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완성된다.”며 “전남의 학생들이 민주주의 가치를 존중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가진 주체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