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난을 호소하는 중소기업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에서는 '전문인력채용'와 '장년인턴제'를 통해 고용을 창출하고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다.
'전문인력채용'은 이미 관련업종에서 일했던 전문인력을 중소기업에 배치하여 중견인력들이 유입될 수 있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문인력채용'에 참가한 기업은 전문인력채용시 1인당 1,08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전문인력의 범위는 경영기획·인사·재무·마케팅 분야는 상장기업 등 과장급 5년 이상 종사자, 관련석박사, 경영지도사 등이 있다.
제품·기술 분야에는 100인이상 기업의 과장이상 5년이상 종사자, 이공계 석박사, 연구기관 연구원 3년 이상의 자가 해당된다. 기술·기능 분야에는 기술사 및 기능장,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입상자 등이 있다. 세무사, 변리사, 공인노무사, 안전관리자 또는 보건관리자도 포함된다.
'장년인턴제'는 만 50세 이상의 장년 미취업자를 인턴으로 채용하는 경우 인턴기간동안 월 임금의 50%, 시간선택제의 경우 60%(월 80만원 한도)를 지원해주고 있다. 채용했던 인턴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경우 6개월간 월 65만원의 정규직전환 지원금을 추가로 지원한다.
구인기업의 직종으로는 제조업, 도소매, 통신. 금융. 학원, 어업, 농업, 임업, 병원, 건설. 가스, 전기 호텔 등 다양하다.
'전문인력채용'과 '장년인턴제'를 통해 기업은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건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 1석2조의 효과를 누릴수 있게 되었다. 중소기업중앙회 (1566-5051)로 문의하면 '전문인력채용'과 '장년인턴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