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국정농단]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 불구속?..고심하는 검..
사회

[국정농단]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 불구속?..고심하는 검찰

심종완 기자 입력 2017/03/21 23:17

[뉴스프리존= 심종완기자] 지금 검찰에서는 늦은 저녁 이후까지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13가지 혐의를 받고 있는 박 전 대통령이 오늘 검찰 조사에서 자신의 혐의를 인정할지 아니면 전면 부인할지 관심이 주목된다.

또한, 검찰은 특별수사본부는 박근혜 전 대통령 조사 내용을 검토한 뒤 조만간 재판에 넘길 계획이다. 박 전 대통령 재판은 현재까지 적용된 혐의만 13개에 달해 대법원 확정 판결까지 1년 이상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뇌물수수 혐의가 인정될 경우 최소 5년 이상의 중형 선고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피 할 수 없는 것은 핵심 쟁점은 뇌물수수 혐의다. 공모 부분에 박 전 대통령은 최순실씨와 공모해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돕고, 그 대가로 미르·케이(K)스포츠 재단, 최씨 쪽 회사 등을 통해 총 433억원을 수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더해 검찰이 박 전 대통령과 롯데 및 에스케이(SK) 간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보강수사도 빠르게 진행하고 있어, 수뢰 혐의와 수뢰액이 더 늘어날 수 있다. 삼성이 건넨 433억원 가운데 두 재단에 낸 출연금 204억원을 놓고 박영수 특별검사팀과 검찰이 각각 뇌물과 강요 혐의로 다르게 보고 있지만, 향후 재판 과정에서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