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함께 먹으면 독(毒) 되는 " 약과 음식 "..

함께 먹으면 독(毒) 되는 " 약과 음식 "

안데레사 기자 입력 2015/02/25 17:24

"약과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

약에 따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있기 때문이다.

[연합통신넷=안데레사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한 정보를 참고해 '같이 먹으면 독이 되는 약과 음식을 모아봤다.

1. 변비약-우유

 


변비약은 대장에서 약효가 나타나도록 겉면에 코팅이 되어있다.

그러나 알카리성인 우유와 함께 먹으면 중화된 위산에 의해 약의 보호막이 손상된다.

우유는 변비약이 대장에 가기 전 위장에서 녹여 약효를 떨어뜨리거나 위를 자극해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2. 비염제-빵·케이크·아이스크림

알레르기성 비염제를 복용할 때는 빵, 케이크, 아이스크림 등 흰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피해야 한다. 이는 흰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 자체가 비염을 일으키는 주범이기때문이다.
 

3. 고혈압약-딸기 

딸기 등 칼륨이 함유된 식품과 고혈압약을 함께 먹으면 체내에 칼륨이 불필요하게 많아진다. 이때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근육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4. 감기약-초콜릿

 

 감기약이나 진통제에는 카페인이 함유돼 있어 초콜릿을 비롯한 커피, 콜라 등을 섭취하면 카페인 과잉이 발생한다. 이때 메스꺼움, 불안, 구토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5. 빈혈약-녹차

 


빈혈약을 먹고 있다면 녹차는 금물이다. 녹차 안의 타닌 성분이 철분과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되므로 빈혈약의 효과를 떨어트린다.

 

 
6.아스피린-술


술과 아스피린을 같이 복용하면 위나 장에 출혈이 생길수 있으며 함께 오래 복용하면 간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술을 하루 세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아스피린을 장기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7.칼슘- 카페인,알코올


커피, 콜라, 홍차 등 카페인을 많이 함유한 음료는 신장에서 칼슘 배설을 증가시켜 골다공증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또한 탄산음료에는 인이 다량 함유 되어 있어 뼈의 칼슘을 빼내는 작용을 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