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이용섭 광주시장-5개 구청장 "지역 당면현안 공동 대응"..
지역

이용섭 광주시장-5개 구청장 "지역 당면현안 공동 대응"

박강복 기자 입력 2019/10/01 17:05 수정 2019.10.01 17:55
광주형일자리 사업·인공지능 비즈니스 모델 협력에 한 뜻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일 서구 라마다 광주호텔에서 5개 구청장들과 시정 주요 현안 공유와 협력 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상생회의를 가졌다. 왼쪽부터 김삼호 광산구청장, 임택 동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이용섭 광주시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광주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일 서구 라마다 광주호텔에서 5개 구청장들과 시정 주요 현안 공유와 협력 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상생회의를 가졌다. 왼쪽부터 김삼호 광산구청장, 임택 동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이용섭 광주시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광주시

[뉴스프리존,광주=박강복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5개 자치구청장은 음식물 쓰레기 수거 대책 등 지역의 당면 현안을 공유하고, 시와 자치구가 힘을 합쳐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용섭 시장과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1일 낮 상무지구 한 음식점에서 간담회를 갖고 시와 자치구의 현안을 공유하는 한편, 상시 소통을 통해 이들 현안 해결에 협력키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 시장과 자치구청장은 음식물 쓰레기 수거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데 의견을 함께 하고, 음식물쓰레기 안정적 수거를 위한 수거체계 개편, 다량 배출업소 관리 감독 강화, 음식물 쓰레기 감량 대시민 홍보활동 전개 등 사전대비를 철저히 해 시민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또 “자동차 합작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 등기가 지난 달 23일 완료돼 광주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고 한 목소리를 내면서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조기에 경영이 안정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 마음 한 뜻으로 힘을 모으기로 했다.

광주를 인공지능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광주형 인공지능(AI)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시키는 데에도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지방자치법 개정과 자치분권체제 확립에 대비한 관련 법령 제·개정 사항에 대해 지역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고 자치분권 시행계획에 따른 과제별 대응전략을 마련하는 등 시와 자치구가 소통하면서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이용섭 시장은 “예향 광주의 대표공연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광주 국악상설 공연’이 광주공연마루에서 일요일과 월요일만 제외하고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한 시간씩 공연된다”면서 “자치구 공직자와 가족, 시민들이 많이 관람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광주 구청장협의회(회장 문인 북구청장)는 주민세(균등분) 구세 전환을 통한 재원 확충,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업무 광주환경공단으로의 일원화, 도시재생뉴딜사업 등 지방비 보조율 개선,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예방을 위한 공동대응 등 4건에 대해 제안·건의하고 시와 공동 협력해 가자고 요청했다.

이밖에도 이용섭 시장과 구청장들은 시·구정 주요 현안 공유나 시민들께 알려야 할 사항이 있을 때 형식에 구애됨 없이 자주 만나 상호의견을 교환키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