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덕산 김덕권 칼럼] 귀인
오피니언

[덕산 김덕권 칼럼] 귀인

김덕권 기자 duksan4037@daum.net 입력 2017/06/12 08:52
▲ 덕산 김덕권 칼럼니스트 귀인 
 
성공한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인생에서 ‘귀인(貴人)’을 만난 덕분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귀인은 신분이나 지위가 높은 사람을 말하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귀인을 만나 성공한 인생살이를 할 수 있을까요?
 
인생살이에는 언제나 변곡점(變曲點)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 변곡점은 변화의 시작입니다. 인생은 변하는 시기마다 누군가와 멀어지거나, 누군가와 가까워지거나, 아니면 새로운 누군가를 만나는 등, 주변에 있는 인연의 모습들이 달라져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주역(周易)에서도 변하는 시기에는 ‘세 사람의 손님’이 온다고 했습니다. 세 사람이란 천지인삼재(天地人三才)의 현신(現身)인데, 바로 하늘과 땅과 사람입니다. 이것은 하늘이 정해준 시기(天時)와 땅이 베푼 환경(地利)이 갖춰지고, 귀인이 나타나는 순간(人和)이 변화를 감행해야 할 때라는 뜻입니다.
 
사실 우리의 인생살이란 사람과의 만남과 헤어짐이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사람과의 인연이 어떤 인연인지를 알지 못한다는 데 있습니다. 그럼 지금 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 누가 선연(善緣)이고 누가 악연(惡緣)일까요?
 
귀인의 도움을 받아 원하던 것을 이룬 사람들에게는 세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기만의 품성(品性)입니다.
험난한 세상살이에 휩쓸려만 가지 않습니다. 내 안의 특별함을 잃지 않고 지켜갈 만한 고매한 품성을 지니고 있다는 뜻이지요.
 
두 번째는  내가 먼저 베푸는 것입니다.
귀인을 만나려면 먼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면 귀인은 몇 배를 곱해서 돌려줍니다. 거지 근성을 가진 사람은 억만금의 재물이 하늘에서 떨어진다고 해도 결국은 거지로 남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겸양의 미덕을 지녀야 합니다.
귀인을 만나 성공한 사람들은 겸양을 미덕으로 삼습니다. 완벽하지 않은 스스로를 받아들이고 인정합니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 없습니다. 자신이 불완전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겸손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비로소 자신을 긍정하게 되고, 또 비판과 비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으니까요.
 
그럼 귀인과의 인맥을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인연(因緣)입니다. 인연은 사람들 사이에 맺어지는 관계, 일의 내력 또는 이유를 말합니다. 그런데 인연에서 ‘인(因)과 연(緣)’은 의미가 각각 다릅니다. 인은 결과를 만드는 직접적인 힘이고, 연은 그를 돕는 외적이고 간접적인 힘이지요. 즉, 인은 내 능력으로 내가 잘되는 직접요인입니다. 그리고 연은 주변에서 도와주어서 잘되는 간접적 요인이지요.
 
그런데 인과 연, 둘 중 어떤 것이 중요할까요? 물론 자신이 직접 만드는 인도 좋아야 합니다. 하지만 주변에서 도와주는 연도 또한 좋아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입니다. ‘연’이라는 한자를 보면 실 사(絲)와 가장자리 단(彖)이 합쳐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옷의 가장자리를 싸서 돌린 선’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농사에서 씨앗이 인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비료나 노동력 등은 연이지요. 그러니까 인도 좋아야 하지만, 연을 잘 만나지 못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내가 잘되었다면 그것은 주변에서 함께 도와주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좋은 인연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도 남에게 많은 ‘연’을 베풀어야 합니다.
 
귀인이란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을 바른길로 이끌어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 귀인은 누구나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반드시 만나야 팔자가 핍니다. 귀인은 나에게만 귀한 사람이 아닙니다. 나도 상대방에게 귀한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지요.
 
어쨌든 우리가 성공을 하려면 귀인을 만나야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비결은 ‘귀한 사람을 만난 경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귀인과의 만남은 어느 날 갑자기 이뤄지는 것이 아닙니다. 인생의 역경 속에서 끊임없이 도전하고 절실한 노력이 있어야만 만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꿈과 희망을 품은 사람들은 항상 성공과 행운을 가져다줄 귀인을 만나기에 애를 쓰는 것이지요.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노력뿐만 아니라 남의 도움을 크게 받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우리도 귀인을 만나기 위해 갖춰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그것은 ‘모든 일에 스스로 노력하고, 친절하고, 공손하며, 성실한 자세'를 기본으로 갖추는 것입니다. 이렇게 준비된 사람에게만 귀인이 나타나게 되며 또한 알지 못하는 사람을 귀인으로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내게 필요한 귀인을 만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티븐 코비’가 쓴 ‘성공하는 사람들의 일곱 가지습관’에서 찾아보면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첫째, 자기 자신에게 진실하고 남에게 진실할 것.
          둘째, 항상 성실할 것.
          셋째, 신뢰를 그 무엇보다 우선으로 할 것.
          넷째, 항상 최선을 다할 것,
          다섯째, 날마다 새로운 것을 생각할 것.
          여섯째, 좋은 친구를 사귈 것.
          일곱째, 끊임없이 자신의 나은 미래를 꿈꿀 것.
 
어떻습니까? 우리는 매일 수많은 귀인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항상 내가 먼저 도움을 주고, 존중하며, 감사한 마음으로 베풀면 우리도 귀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런 사람이 귀인을 만나게 될 수 있는 것이지요.
 
우리가 남에게 은의(恩義)로 준 것은 은의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악의(惡意)로 빼앗은 것은 악의로 빼앗기게 됩니다. 그러니까 상대방의 진 강 급(進降級) 여하를 따라서 그 보응(報應)이 몇 만 배 더할 수도 있고, 몇 만분으로 줄어들 수 있는 것입니다. 큰 이익은 사욕(私慾)을 버리는데서 옵니다. 따라서 큰 이익을 바라는 사람은 먼저 공심(公心)을 기르면 됩니다. 그럼 자연 귀인이 찾아와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지 않을 까요!
 
단기 4350년, 불기 2561년, 서기 2017년, 원기 102년 6월 12일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