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한중수교 25주년', 두 정상 축하 메시지 교환..
정치

'한중수교 25주년', 두 정상 축하 메시지 교환

손상철 기자 kojison@naver.com 입력 2017/08/24 11:25 수정 2017.08.24 11:41
한중정상, 수교25주년 축하메시지 교환
▲ 한중수교 25주년 맞아 정상들 축하메시지 교환/사진=청와대

[뉴스프리존=손상철 기자]한중 수교 25주년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축하 메시지를 교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24일 문 대통령은 메시지를 통해 "시 주석과의 공감을 바탕으로 양국 관계를 양국 공동 번영, 나아가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시아 세계 평화 발전에 기여하는 '실질적이고, 전략적인 협력동반자 관계'로 지속 발전되길 기대한다"고 전하고, "1992년 수교 이후 25년 동안 제반 분야에서 양국 관계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면서 이는 양국 정부와 국민이 긴밀한 소통과 교류, 협력을 통해 상호 이해와 신뢰를 높여온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독일에서 시 주석과 양국 관계 발전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것을 평가하고, 자신도 한중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고 덧붙혔다.

시 주석도 메시지에서 “한중 수교 25년간 양측의 공동노력 하에 양국관계가 부단히 발전해 양국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었으며 역내 평화와 발전에 적극 기여했고 이러한 양국관계의 결실은 소중한 것”이라고 평가하고, “한중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다. 함께 노력해 정치적 상호신뢰를 공고히 하고, 이견을 타당하게 처리하며, 한중 관계를 안정적이고 건전하게 발전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