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흥차사는 전주인에게 죽고, 동두천차사는 전주인을 폭행, 이제 이문장목사가 차사로 나서야
[연합통신넷= 공동취재] 함흥차사는 조선 태조 이성계가 두 차례에 걸친 왕자의 난에 울분하여 왕위를 정종에게 물려주고 함흥으로 가버린 뒤, 태종이 그 아버지의 노여움을 풀고 이성계를 한양으로 데려오기 위해 자 함흥으로 여러 번 사신을 보냈으나 이성계는 그 사신들을 죽이거나 잡아 가두고 보내지 않았으므로, 한번 가면 깜깜무소식이라는 고사에서 비롯되었다.
차사는 영어로 messenger(사신, 사환) 이거나 emissary(사절, 대사)를 뜻한다. 함흥에 간 차사(差使)들은 한번 가면 죽거나 폭행을 당해 오지 않았다.
동두천 차사그러나 동두천 차사들은 함흥차사와는 정반대 였다. 이들은 원로목사가 교인들의 충돌을 고려하여 교회기념일에 오지 못하도록 하고자 동두천에 몰려갔던 것이다. 이성계는 가지 않겠다고 한 반면, 김진홍목사는 두레교회에 참여하겠다고 했고, 이방원은 이성계를 오라고 한 반면, 이문장목사는 김진홍목사를 오라고 초청하지 않았다. 그러자 동두천차사들이 이문장목사의 의도를 받들고자 직접 김진홍목사를 찾아갔던 것이다. 가서 오지말라고 했다. 그러면서 차사중의 한 명이 김진홍목사를 폭행까지 했다. 함흥차사는 모두 전주인으로부터 죽은 반면, 동두천차사들은 오히려 전주인을 폭행하였다. 전주인을 압박한 현대판 함흥차사이다. 일명 동두천 차사이다.
이문장목사는 동두천차사를 보내지 말고 본인이 직접 방문해서 사과표명 해야이 사건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문장목사가 다시 동두천을 찾아야 한다. 차사를 보내지말고 본인이 차사로 나서야 한다. 이문장목사가 동두천을 방문하지 않거나 모르쇠로 침묵한다면 교회안에서 1,500여명은 이문장목사를 지지하지만 예장통합교단사람 중, 150만명은 이문장목사를 지지하지 않는 것을 알아야 한다. 속히 동두천차사들의 폭행에 대해 교회측의 사과성명을 발표해야 한다.
아무리 한국교회가 썩고 부패했다고 한들, 전임목사가 계신 곳까지 찾아가서 폭행을 하고 구타하는 행위는 반인륜적이고 패륜적인 행위 이고, 반기독교적인 행동이다.
검을 쓴 자는 검으로 망한다는 예수의 정신을 위반하면서까지 이문장목사를 지지한다면 이문장목사를 교주로 만드는 것이다. 이문장목사는 교회측의 사과성명입장을 발표해야 한다.
이문장목사, 입지 좁아져이번 폭행사건으로 인해 이문장목사의 평양노회에서의 입지는 더욱 좁아지게 되었다. 교리적으로 처벌받을 확률이 더욱 높아지게 된 것이다.
이문장목사가 살기 위해서는 동두천차사를 보내지 말고 본인이 직접 가서 김진홍목사께 사과를 해야 할 것이다. 이런 식의 목회라면 이문장목사가 예장통합교단에 오래 버티기 어렵다. 여기는 학교가 아니라 교회이고, 교단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후임목사가 전임목사에 대항하는 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김지철목사, 이성곤목사가 대형교회를 맡고 있더라도 교회안에서 지지층들에게만 인정을 받 고 교회밖서는 인정을 받지못하는 이유가 전임목사와 대립각을 조성하였기 때문이다. 교회는 보편성을 띠어야지 자신들끼리만 자화자찬하는 것은 교회가 아니다. 교회가 섹트화되면 이단으로 전락하게 되는 것이다. 교단안에 있는 교회는 교단과의 유기적 관계를 가져야 한다. 두레교회가 살기위해서는 노회가 부패하지 않은 이상 노회와 유기적인 관계를 가져야 한다. 이문장목사는 현재 노회정치를 잘 하지못하고 있다. 노회와의 불통이다. 전임목사와의 관계도 불통이다.
후임목사가 전임목사를 교회기념일에 오라고 하는 것은 당연지사인데 물론 교인들의 대립이라는 이유도 있겠지만 오지도 못하게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두레교회는 김진홍목사가 없었다면 없는 교회이다. 교인들이 막아도 이문장목사는 그렇게 하지 말라고 했어야 했다. 전임목사를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는 행위는 이문장목사 한 명을 위해 성경의 정신과 예수그리스도의 정신을 그르치는 것이다. 곽선희 목사도 소망교회에서 문전박대 당하고 있다.
김진홍목사가 없었다면 4,000여명의 두레교회와 이문장목사는 없었을 것이다. 소망교회나 광성교회도 마찬가지이다. 곽선희 목사없으면 김지철목사없고 김창인목사 없으면 이성곤목사도 없듯이 말이다.
이문장목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김진홍목사에게 예의를 더 갖추어야동두천차사들이 전주인을 폭행한 것은 인륜질서를 파괴한 것이다. 김진홍목사가 아무리 잘못을 했다고 하더라도 폭행을 당해야 할 정도로 그렇게 잘못되었고, 그렇게 하면서까지 이문장목사를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 이문장목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김진홍목사께 예의를 더욱 갖추어야 한다.
이문장목사가 동두천에 올라가서 사과하지 않는 이상, 이문장목사의 목회는 더욱 어려울 것이고, 인륜의 질서를 버린 것을 알아야 한다. 이번 사건으로 이문장목사는 더욱 입지와 명분이 없어졌다. 차사는 예의를 갖추고, 희생의 각오도 해야 하는 직분인데, 오히려 전임목사를 폭행하는 것은 적반하장차사인 것이다.
우발적 폭행이지만 도의적 책임은 이문장 목사가 져야비록 원로장로의 우발적인 폭행이지만, 이에 대한 도의적 책임은 이문장목사가 지어야 한다. 김진홍목사가 없었다면 이문장목사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아직까지 입장발표를 하지 않는 것은 교단에서의 입지만 약화시킬 것이다. 교단을 탈퇴하기 위해서는 재적4,000명 중의 2,000여명 이상이 찬성을 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이문장목사는 현재로서 교단탈퇴도 어렵고, 노회재판이나 총회재판승소도 어렵다. 교단탈퇴를 위한 교인총회를 소집하려면 교회법에 근거 먼저 당회를 소집해야 하는데 당회를 소집하기도 어렵고 당회를 소집해도 반대 16인의 장로가 있기 때문에 적법한 절차를 통한 교인총회소집은 어렵다. 목회경험이 없기 때문에 이문장목사는 이런식의 목회는 오래 가지 못할 것을 알아야 하고, 예장통합교단이나 두레교회를 떠나는 것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평양노회 재판국과 총회재판국은 결코 이문장목사에게 유리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금년 9월 총회에 이대위는 재판국과 달리 이문장목사에 대한 이단보고서 의견을 제출을 할 것이고 총회에서 통과되면 이문장목사는 이단이라고 낙인이 찍힐 것이다.
이문장목사가 사는 길은 평양노회재판국으로부터 무죄를 받아야 이문장목사가 사는 길은 평양노회재판국으로부터 무죄를 끌어내는 것이다. 그러나 알다시피 평양노회재판국이 지난번에 한번 봐주었는데(견책), 다시 근신을 하지 않고 이런 소동이 발생하니 이번 만큼은 총회의 의견서도 있고 하니 이문장목사에게 메스를 가할 것이다. 사실상 이문장목사는 천재적인 교수라면 현재 자신의 입장이 교단안에서 사면초가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문장목사는 두레교회교인들로부터만 인정받고, 교단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한다면 교단안에서 목회하기는 어렵다. 현재 목회와 설교, 인사정책은 상식을 벗어나고 있다. 주위 측근들은 이문장목사를 무조건 지지하지 말고 교회와 이문장목사를 위하여 그의 목회가 소통부재의 목회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일깨워줄 필요가 있다. 현재 두레교회는 계속 폭행이 끊이지를 않는 것만 보더라도 소통부재의 목회를 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얼마 전 한 신도의 폭행소식도 그치지 않아 떠들썩했는데 다시 전임목사를 폭행한 것은 이문장목사이외에 누구도 안된다는 두레교회의 수준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폭행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문장목사가 나서서 해명해야 하고 교회대표자로서 도의적 사과를 하고 책임을 지어야 한다. 침묵은 금이 아니고 회피이다. 당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모든 매듭은 이문장목사가 풀어야 한다. 평양노회 재판국 역시 이러한 일이 발생한 이상, 결코 이문장목사에게 유리한 판결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쉽게 말하면 재판은 하나마나 이다. 재판은 법리로 하는 것이지만 법공부를 하지 않은 재판국원들에게 정서는 엄청난 큰 변수로 작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정서와 교리재판은 분리해야 한다.
이문장반대측, 아직 이단이라고 판단해서는 안돼, 두바협의 예배는 불법아울러 이문장목사 반대측 역시 이문장목사가 총회재판국으로부터 이단판정이 나기도 전에 단지 기소의견 보고서만 갖고서 이단으로 부르는 것은 무죄추정원칙에 벗어났다는 것을 알 필요성이 있다. 기소의견이 판결문은 아니기 때문이다.
제72조 [피고인의 무죄추정]
피고인은 책벌(유죄)의 판결이 확정될 때까지는 무죄로 추정된다. 두바협의 예배는 불법예배. 업무상방해이문장목사가 면직되지 않는 이상, 두바협이 따로 예배를 드리는 것은 불법 예배라는 것을 알아아 한다.
본인들이 개혁을 한다고 하면서 법을 준수하지 않으면 개혁이 아니라 단지 이문장헐뜯기로 보여질 수있다. 법적으로 말하면 이문장목사에 대한 업무상 방해이다. 이문장목사가 재판에 의해 처벌을 받을 때까지는 두레교회 담임목사는 이문장목사이다.
두바협(두레교회 바로세우기 협의회)은 아무리 사람이 싫고 미워도 상식과 원칙, 교회법을 준수해야 한다. 두바협은 현재 불법으로 예배를 드리고 있는 것이다. 현재는 이문장목사가 담임목사이고, 최봉천목사는 예배를 주도할 권한이 없다. 이는 이문장목사에 대한 업무방해 이다. 두바협 역시 반대 투쟁을 하더라도 법을 준수하면서 해야한다.
이상, 두바협은 투쟁을 하더라도 법을 준수해야 하고, 이문장목사는 김진홍목사를 찾아가 사과를 하지 않는 이상, 정서의 영향을 받아 교리적인 면으로 면직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교리적인 면도 겸손하면 모든 것이 풀릴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이문장목사의 문제는 소통이 되지 않고 있는데 있다. 부교역자 50여명이 일부는 해임당하고 일부는 자리를 옮긴 것만 보더라도 측근들은 이문장목사가 부교역자와 소통이 되지 않고 있고 폭행 역시 소통의 부재에 기인하는 것이다. 지지파들은 목회경험이 없는 이문장목사를 일방적으로만 지지하고, 김진홍목사만 무조건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왜 이런 사태가 벌어졌는지 이문장목사의 소통목회를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현재 이문장목사는 예장통합교단안에서 너무 무리수를 쓰고 있고 이런식의 목회라면 계속 버티기는 힘들 것이다. 이문장목사의 실험목회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목회경험이 없는데다가 한국이나 미국에서 가장 근본적이고 보수적인 고든코넬이라는 학교에서 종사하였기 때문에 목회유연성이 없다. 그러다보니 전임목사, 부교역자, 노회, 신학에 있어서 소통이 부재하고 있다.
이문장목사식의 목회라면 예장통합교단에서는 힘들고 한국 독립선교회에서나 가능한 목회 이다. 진정한 소통의 목회라면 한경직목사처럼 반대측까지 수용할 수 있는 목회안을 내놓아야 하고 교회를 더욱 성장시켜야 했다. 김진홍목사시절 3,000여명이 현재 1,500명 수준으로 떨어졌다. 모든 것을 김진홍목사나 반대파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결론적으로 이문장목사가 동두천에 가서 사과를 하지 않는다면 이문장목사는 1,500여명 교인들 안에서만 지지를 받지만, 타교회 150만명 교인들로부터는 지지받지 못하고 평양노회재판국으로부터 불리한 처벌을 받는 것까지 예상해야 할 것이다. 동두천 차사들은 살아 돌아온 만큼 속히 김진홍목사께 사과를 해야 하고, 이제는 이문장목사가 차사가 되어 속히 김진홍목사께 문병차 가서 사과를 해야 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이문장목사는 당회결의 없는 교단탈퇴도 어렵고 평양노회재판국으로부터 무죄받기도 어렵다는 것과 이단으로 유죄를 받으면 교수나 목사로서 활동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필요성이 있다. 천재라는 사람이 이런 것을 모르면 천재가 아니다. 지지자들 역시 이문장목사를 살리기 위해서는 교단과 교회밖과 소통할 필요가 있다.
현재 이문장지지파나 이문장목사의 문제는 전임목사, 반대파신도, 노회나 외부와 소통이 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반대파의 문제는 교회법을 위반하면서까지 아직 재판도 끝나지 않은 이문장목사를 이단취급하여 따로 불법예배를 드리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이문장목사가 재판이 끝나기 전까지 그를 유죄처벌받은 것처럼 이단취급하면 명예훼손이 되고 이문장목사가 주재하는 예배이외에 당회허락없이 부목사가 주재하는 예배를 드리면 이문장목사에 대한 업무상방해 이다. 두레교회의 담임목사는 이문장목사 한 명 뿐이기 때문이다. 결론을 맺으면 이문장목사가 살기위해서라면 숭실대 김회권교수의 말대로 이문장목사가 김진홍목사와 화해해야 하고 직접 나서서 동두천차사들이 실수한 것을 메꿀 필요가 있다. 이문장목사가 직접 동두천 차사로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김진홍목사를 염두하지말고 평양노회재판국을 염두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