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대전시교육청, 전국 최초 '초등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
지역

대전시교육청, 전국 최초 '초등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 구축

이현식 기자 ilikenews@naver.com 입력 2020/03/26 14:30 수정 2020.03.27 11:27
학습과 성장을 돕는 학생평가! 같이 준비해요!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함께 자라는 기쁨, 설렘 가득한 기다림’이라는 슬로건 아래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돕는 학생평가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초등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현장에 제공했다./ⓒ이현식 기자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함께 자라는 기쁨, 설렘 가득한 기다림’이라는 슬로건 아래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돕는 학생평가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초등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현장에 제공했다./ⓒ대전시교육청

[뉴스프리존,대전=이현식 기자]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함께 자라는 기쁨, 설렘 가득한 기다림’이라는 슬로건 아래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돕는 학생평가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초등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현장에 제공했다.

26일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전국 최초로 구축된 '초등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은 초등학교 5학년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파트 1.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계획 수립 지원’, ▲‘파트 2. 평가 운영에 따른 수시 통지(가정 연계 피드백) 지원’으로 구성됐으며, 특히 코로나19 대응에 따라 신학기 개학 준비를 하는 초등학교에 제공함으로써 개학 이후 학생평가를 내실 있게 운영토록 했다.

이에 대한‘파트 1.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계획 수립’단계에는 학생평가지원포털과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 개발한 평가 과제의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통해 신규교사, 저경력교사도 학생평가 계획을 알차게 설계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이어 ‘파트 2. 평가 운영에 따른 수시 통지(가정 연계 피드백)’단계에서는 평가 결과 처리, 학생의 성장을 위한 피드백 부분도 세심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사에게는 효율적인 평가 업무 처리를,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학습성취에 대한 충분한 정보 환류를 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대전교육청에서는 양질의 학생평가 과제 확보를 위해 학생평가지원단과 정책연구학교에서 개발한 평가 과제를 플랫폼에 추가하여 일반화를 도모하고자 하며, '초등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을 활용한 교원을 대상으로 자체평가를 실시하여 타학년으로의 확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청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을 초등학교 교사들이 적극 활용하여, 우리 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과정중심 평가가 내실 있게 운영되길 바라며, 이를 통해 가정 연계 환류 방안을 안착시킴으로써 초등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도 제고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