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게 잘 먹는 게 트렌드인 요즘, 다양한 콘셉트의 요리 프로그램이 안방을 접수했다. JTBC <냉장고를 부탁해>, 올리브TV <신동엽, 성시경은 오늘 뭐 먹지?>, tvN <삼시세끼> 등 인기 프로그램에서 찾아낸 온 가족 레시피.
◆ JTBC <냉장고를 부탁해>최현석, 샘킴, 김풍 등 스타 셰프들이 냉장고 속 재료로 제한된 시간 내에 요리를 완성해야하는 서바이벌 요리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가 자체 시청률 3%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자존심을 건 셰프들의 불꽃 튀는 대결과 김성주, 정형돈의 재치 넘치는 입담이 큰 웃음을 선사한다.
로맨티스튜+ 재료: 밥 1공기, 한우 등심 60g, 다진 양파·다진 토마토 2큰술씩, 커리 페이스트·밀가루 1큰술씩, 생크림 1컵, 코코넛밀크 ½컵, 베이컨 1줄, 올리브유·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한우 등심은 깍둑썰기 하고 밀가루를 묻혀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볶는다.
2. 팬에 다진 양파와 토마토를 넣고 볶다가 생크림과 코코넛밀크를 넣고 끓인다.
3. 여기에 ①의 등심, 커리 페이스트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잘게 다진 베이컨은 팬에 볶아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을 뺀다.
5. 그릇에 ③의 스튜를 담고 ④를 뿌린 다음 밥과 함께 낸다.
+ Tip: 코코넛밀크가 없으면 우유로 대신하고, 밥 대신 빵이나 면과 같이 먹어도 맛있다.
마이러블리튀밥+ 재료: 밥 1공기, 다진 채소(홍파프리카·황파프리카·버섯·양파) ½컵, 명란젓·다진 파·참기름 1작은술씩, 슬라이스 체더치즈 1장, 식용유 2컵, 파슬리가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옷(밀가루 3큰술, 달걀 1개, 빵가루 ½컵)
1. 다진 채소는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는다.
2. 볼에 ①과 명란젓, 다진 파, 밥, 참기름, 잘게 찢은 체더치즈,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섞는다.
3. 밥을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뭉쳐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다.
4. 170℃ 식용유에 ③을 넣고 노릇하게 튀겨낸 뒤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 Tip: 토마토케첩이나 마요네즈를 찍어 먹으면 더 맛있다.
◆ 올리브TV <신동엽, 성시경은 오늘 뭐 먹지?>매주 월·목요일 낮 12시, 오후 8시에 만나는 <신동엽, 성시경은 오늘 뭐 먹지?>는 요리 왕초보 신동엽과 옆집 언니 같은 성시경이 집밥의 고수와 유명 셰프에게 초간단 요리를 배우는 프로그램.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레시피로 요리가 서툰 초보맘과 싱글들에게 특히 인기다.
베를린김밥+ 재료: 밥 1공기, 김밥용 김 2장, 김밥용 단무지·우엉조림 2줄씩, 맛살 1줄, 당근 ⅛개, 오이 ¼개, 비엔나소시지 6개, 달걀 3개, 참기름 1작은술, 참깨·식용유·소금 약간씩
1. 고슬고슬한 밥은 참기름, 참깨를 넣어 섞는다.
2. 씨를 도려낸 오이는 김밥용으로 길게 썰어 소금을 뿌려 절인 뒤 물기를 짠다.
3. 맛살은 길게 찢어 끓는 물에 데치고, 단무지와 우엉조림은 물기를 뺀다.
4. 당근은 곱게 채 썰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고, 소시지는 끓는 물에 데친다.
5. 김발 위에 김을 놓고 밥을 고르게 편 다음 준비한 재료를 올리고 돌돌 만다.
6. 달걀은 소금을 넣고 곱게 풀어 체에 거른 다음 팬에 붓고 반쯤 익으면 김밥을 놓고 만다.
7. 김밥이 식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는다.
+ Tip: 김밥이 완전히 식은 후 썰어야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는다.
카레우동+ 재료: 우동 면 200g, 닭가슴살 ½토막, 당근 1개, 감자 ½개, 양파 ¼개, 청피망·홍피망 개씩, 물 2컵, 고체 카레 1조각, 카레가루 1작은술, 간장 ½작은술, 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1. 닭가슴살은 삶아서 결대로 잘게 찢는다.
2. 당근, 감자, 양파, 피망은 사방 1cm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당근, 감자, 양파, 피망, 닭가슴살 순으로 넣어 볶다가 물을 붓고 끓인다.
4. 채소가 익으면 물에 푼 카레가루와 고체 카레를 넣고 끓이다가 간장, 후춧가루로 간한다.
5. 그릇에 삶은 우동 면을 담고 카레를 끼얹는다.
+ Tip: 닭가슴살을 삶지 않고 깍둑썰기 해 채소와 같이 볶으면 요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SBS플러스 <쿡킹 코리아>이현우-토니오, 페이-김호윤 등 연예계의 숨은 요리 고수와 셰프가 짝을 이뤄 제한된 시간 안에 요리를 개발하고 완성하는 맛 대결 프로그램. 방송은 막을 내렸지만 막장 곰탕라면, 파김치황태찜, 연두부퐁뒤 등 요리는 아직도 인기를 끌고 있다.
나물달걀파이+ 재료: 달걀 3개, 감자 ½개, 양파 ⅛개, 각종 나물·우유 ½컵씩, 방울토마토 2개, 슬라이스 체더치즈 1장, 소금·후춧가루·파슬리가루·파르메산치즈가루 약간씩
1. 감자는 곱게 채 썬다.
2. 양파와 나물은 잘게 다지고, 방울토마토는 4등분한다.
3. 볼에 달걀을 풀고 ②와 우유,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섞는다.
4. 오븐 용기에 채 썬 감자를 고루 깔고 체더치즈와 ③을 붓는다.
5. 190℃로 예열한 오븐에 ④를 넣고 15분 정도 굽는다.
6. 완성된 파이에 파슬리가루와 파르메산치즈가루를 뿌린다.
+ Tip: 감자 대신 고구마나 우엉을 채 썰어 넣어도 좋다.
◆ tvN <삼시세끼>믿고 보는 예능 PD 나영석이 진두지휘하는 자급자족 요리 예능 프로그램 <삼시세끼>. 투덜이 이서진과 옥택연의 훈훈한 전원일기를 시작으로 차승원과 유해진이 바통을 이어받아 어촌에서 맹활약 중이다.
리코타치즈샐러드+ 재료: 샐러드용 채소 60g, 방울토마토 4개, 견과류 1큰술, 리코타치즈(식초 1큰술, 우유 500㎖, 소금 ½작은술), 발사믹드레싱(발사믹식초·올리브유 1큰술씩, 꿀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냄비에 우유와 소금을 넣고 중약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식초를 넣어 몽글몽글한 덩어리가 생기도록 좀 더 끓인다.
2. 면포에 ①을 걸러 감싼 뒤 물기를 짜 리코타치즈를 만든다.
3. 샐러드용 채소와 방울토마토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는다.
4. 여기에 ②의 리코타치즈를 적당히 떼어 올리고 견과류와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발사믹드레싱을 뿌린다.
+ Tip: 치즈를 만들 때 생크림을 100㎖ 정도 넣으면 고소하고 진한 풍미가 더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