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충남 논산시, 가가호호 찾아가는 기억충전소 프로그램 운영..
지역

충남 논산시, 가가호호 찾아가는 기억충전소 프로그램 운영

박성민 기자 psmin1217@naver.com 입력 2020/07/30 13:26 수정 2020.07.30 13:29
- 치매어르신 워크북 활용 인지건강센터…삶의 질, 자존감 향상에 도움
충남 논산시가 경증 치매어르신을 대상으로 가가호호 ‘찾아가는 기억충전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뉴스프리존
충남 논산시가 경증 치매어르신을 대상으로 가가호호 ‘찾아가는 기억충전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논산=박성민기자] 충남 논산시가 경증 치매어르신을 대상으로 가가호호 ‘찾아가는 기억충전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0일 시에 따르면 ‘찾아가는 기억충전소’는 소근육운동, 지남력·기억력·주의집중력·문제해결능력 등 학습을 통해 어르신들의 인지능력을 자극하고, 보다 향상시켜 치매의 진행을 늦춰 건강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은 전문 인력을 활용해 대상자의 집을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서비스 접근성이 떨어지는 읍·면 지역 거주 대상자를 우선적으로 방문할 계획이다.

시는 그림 모양 기억하기, 계절에 맞는 단어 찾기, 같은 도형 찾기 등 어르신들이 쉽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회차별로 다양하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 치매가족(보호자)들을 위한 전문적인 돌봄교육을 병행해 스트레스 완화 등 삶의 질과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치매어르신들이 가정에서 직접 다양한 인지건강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어르신들의 심리적 안정과 인지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치매환자와 그 가족들이 적절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받고, 안심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