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쉽게 만나는 김좌진 장군 책자 발간..
지역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쉽게 만나는 김좌진 장군 책자 발간

박성민 기자 psmin1217@naver.com 입력 2020/09/16 14:02 수정 2020.09.16 14:25
- 청산리 전투 100주년 기념 청소년 교육용 교제…8가지 주제 구성
청산리 영웅 김좌진 장군 책자./ⓒ충남도청
청산리 전투 영웅 김좌진 장군 책자./ⓒ충남도청

[내포=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충남 출신의 독립운동가로 청산리 전투를 대승으로 이끈 김좌진 장군의 생애를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자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청산리 전투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인 청소년 교육용 교재 ‘청산리의 영웅 김좌진’은 홍성 출신 독립운동가로서의 김좌진 장군의 삶을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장군의 삶을 따라 8개 주제로 구성됐다.

책자는 우선 암울했던 일제 강점기 집안 노비를 해방시키고, 호명학교를 세우는 등 계몽운동가로서 김좌진 장군의 삶을 담았다.

또 광복회에 참여하고 중국 간도로 건너가 무장투쟁을 준비하던 시기를 설명하고, 대승을 거둔 청산리 전투와 암살로 인해 생을 마감하는 순간도 그렸다.

책자 말미에는 김좌진 장군 생가지 등 유적지와 삶의 발자취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연표도 수록했다.

발간한 책자는 충남도에서 내달 10일 개최하는 학생 온라인 포럼과 19일 여는 김좌진 장군 관련 북 콘서트에 활용할 예정이다.

홍성 김좌진 장군 생가지 내 전시관 관람객에게 배부하고, 충남역사문화연구원 홈페이지에도 파일로 올려 청소년을 비롯한 도민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박병희 원장은 “김좌진 장군은 재산을 나눠주며 가노를 해방시키고, 사재를 털어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를 세우는 등 시대를 앞서 간 삶을 살았다.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일제에 맞서 싸워 대승을 이끈 우리 민족의 영웅”이라며 “이번 책자가 청소년들로 하여금 김좌진 장군의 삶과 업적을 바로 알고 나라 사랑 정신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