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대전고교학점제,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종합 계획' 발표..
지역

대전고교학점제,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종합 계획' 발표

이현식 기자 ilikenews@naver.com 입력 2021/04/05 11:27 수정 2021.04.05 11:35
- 포용적 고교교육 실현 위한 모든 학생의 성장(GROW) 지원 체계 마련
대전시교육청은 5일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과 학생·학부모·교원을 위한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종합 계획을 발표했다./ⓒ대전시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5일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과 학생·학부모·교원을 위한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종합 계획을 발표했다./ⓒ대전시교육청

[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5일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과 학생·학부모·교원을 위한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종합 계획을 발표했다.

시교육청은 단위학교의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역량 지원으로 학생 성장중심 교육을 실현하고, 교육과정의 다양화에 따른 학업 설계 및 진로 지도 역량 강화 지원 체계 구축, 교육공동체(학생, 교원, 학부모)에 대한 전반적 지원과 네트워크 강화, 전문가 양성 등으로 고교학점제 인식 제고를 통한 학생 성장을 돕는 고교 문화 혁신과 역량 강화에 그 목적을 뒀다.

먼저,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대전고교학점제 추진지원단*을 구성하여고교학점제 교육공동체 역량강화 현안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교원 수요 요구 분석에 기초를 둔 다과목 지도 역량 강화 연수 과정 확대, 진로·학업설계 지도에 관한 전문과정 마련과 교사학습공동체 및 인력풀 구성 등으로 상호협력 문화 조성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과 학부모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고교학점제 정책 이해도를 높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학생의 교육과정 문해력 함양, 진로 탐색을 통한 학업 관리 역량 강화, 교육주체로써 고교학점제 공감대 형성의 주도적 역할 방안을 마련하여 지원하며, 특히 직접적 정책 수요자인 초등학교 6학년 학생과 고입을 앞둔 중학교 3학년 학생을 위한 찾아가는 학점제 이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자 한다.

연구·선도학교 학부모 대상으로 학부모지원단을 구성하고, 학부모가 전하는 학점제 이야기와 자녀 진로에 따른 수업 설계 체험하기 과정 등을 마련해 자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진 학부모로 함께 성장해가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대전시교육청 고덕희 교육정책과장은“학점제의 안착을 위하여 학생·학부모에 대한 다양한 지원과 교원의 다각적 성장지원시스템 마련을 통해 꿈을 향해 스스로 성장하고 참여하는 학생을 돕는 고교 문화를 지속적으로 조성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