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 예산군은 2022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을 오는 7월 20일까지 공모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주민참여예산 공모는 2022년도 예산편성 과정에 군민참여를 적극 확대하고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예산군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군민은 군청 홈페이지 참여예산 알림방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참여예산 제안방’에 등록하거나 군청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접수할 수 있고 우편 또는 이메일로도 신청할 수 있다.
군은 이번 공모를 통해 ▲군 전반에 파급효과가 있는 사업 ▲생활주변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주민밀착 공익사업 ▲군민의 복리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등 한 해 동안 추진 가능한 사업을 접수한다.
단 일부 지역·단체·개인에 국한된 사업이나 특정단체 및 개인 지원, 특정 제품 판매 목적 사업, 대규모 투자사업, 행사·축제성 사업, 타 기관(교육청, 경찰서 등) 소관 사업 등은 제외된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우선순위를 정하게 되며, 의회 의결을 거쳐 2022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으로 최종 확정된다.
군 관계자는 “재정민주주의 실현과 군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예산군정을 위해 이번 주민참여예산 공개모집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군민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사업을 비롯해 예산군 발전에 큰 힘이 될 참신하고 독창적인 사업이 많이 발굴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