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지난 9일 제주 KAL호텔에서 열린 ‘제2회 디지털 제조장비 우수논문경진대회’에서 산업경영공학과 최진식 석사과정생이 최우수상과 김기태 지도교수가 우수지도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한국기계산업진흥회와 한국생산제조학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해 디지털 제조장비 R&D전문인력양성사업의 산학 프로젝트 결과를 논문발표 연계로 유도하고 수혜학생 간 기술교류 및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심사는 산업계와 연구계 외부 전문가 9명이 연구의 독창성, 중요성 및 고찰의 적정성, 구성의 건전성, 산업파급성 등을 공정하게 평가했다.
5개 대학에서 제출한 10편의 논문 중 한밭대 산업경영공학과 최진식 씨의 ‘수평보급을 고려한 마이크로풀필먼트(MFC) 최적화’ 논문은 복잡한 도심에서의 물류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마이크로풀필먼트의 적용과 함께 수평보급을 고려한 모형을 제시해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최우수상에는 한국기계산업진흥회장상과 200만원 상당의 부상이 수여됐다.
최진식 씨는 “연구주제 선정 후에 모형개발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깊이 있는 선행연구 조사와 구현을 통해 문제해결의 방향을 찾고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이것이 좋은 논문으로 이어진 것 같아 기쁘고, 항상 예리하고 긍정적인 조언을 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한밭대 산업경영공학과는 스마트팩토리 분야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 운영학과로 2018년부터 혁신적 교육방법과 교육환경 구축에 힘쓰고 있으며, 2020년부터 5년 동안 대학원 사업인 디지털제조장비 R&D 전문인력양성사업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