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평택시 팽성읍, 평택현 관아 터 표지석 제막..
지역

평택시 팽성읍, 평택현 관아 터 표지석 제막

김정순 기자 inews21@daum.net 입력 2021/12/27 15:23 수정 2021.12.27 15:38

[경기=뉴스프리존] 김정순 기자= 평택시는 27일 팽성읍행정복지센터에서 평택현 관아 터 표지석 제막식을 열었다.

이번에 설치된 표지석은 조선시대 평택현의 관아터임을 알리고 역사적 의미를 고지도와 함께 영문 설명도 덧붙여 시민은 물론 미군 등 외국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판을 화강암 재질로 구성됐다.

평택시는 27일 팽성읍행정복지센터에서 평택현 관아 터 표지석 제막식을 열었다.(사진=평택시)
평택시는 27일 팽성읍행정복지센터에서 평택현 관아 터 표지석 제막식을 열었다.(사진=평택시)
평택현의 관아가 있던 곳은 지금의 팽성읍행정복지센터로 1872년 제작된 ‘평택현지도’를 통해 옛 관아의 모습을 알 수 있다.

관아는 수령의 업무 공간인 ‘동헌’과 살림집인 ‘내아’, 곡물대여기관인 ‘사창’과 망궐례 의식을 행한 ‘객사’등이 자리하고 있었다. 현재 관아의 건물 중 유일하게 팽성읍 객사(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37호)가 남아 있으며, 나머지는 일제강점기에 사라졌다.

이날 제막시에 정장선 시장과 홍선의 의회의장, 시・도의원 및 팽성읍 단체장 등 20여명이 함께 했다.

정장선 시장은 “관아터 표지석 설치는 시민들께 우리의 정체성을 알려주는 것으로, 그 동안 노력해 주신 평택문화원 지역사학자와 문화재지킴이 등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역사와 문화의 가치를 드러내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