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울산의 야생버섯 199선 화보집 발간..
지역

울산의 야생버섯 199선 화보집 발간

서정원 기자 seojw7659@hanmail.net 입력 2021/12/30 15:29 수정 2021.12.30 17:38
광대버섯속 등 178종…공원, 하천. 대숲 등 자생버섯
검은마귀숟갈버섯, 민콩나물버섯 등 울산 자생 첫 확인도

[울산=뉴스프리존] 서정원 기자= 울산시와 울산생물다양성센터(센터장 박흥석)가 지역 생물다양성 목록 구축과 지역생태계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울산야생버섯 199선> 화보집을 발간했다.

 

울산의버섯199선-표지  울산시
울산의버섯199선-표지 <사진=울산시>
이 화보집은 울산생명의숲 버섯탐구회(회장 김상희)가 지난 5년 동안 조사한 울산자생야생버섯 199종(광대버섯속 등 178종, 점균 21종)으로 구성됐다.

 
버섯연구자 울산대학교 최석영 교수로부터 감수를 받은 이 화보집은 울산지역 하천, 공원, 대숲 등 가까운 곳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버섯들을 계절별로 구분해 수록했다. 종별 식용, 독성 여부를 표시하고 관찰가능 시기 및 장소 등도 표기했다.

 

특히 화보집에는 울산지역에서는 울산대공원에서 첫 발견된 ‘검은마귀숟갈버섯’과 ‘민콩나물버섯’이 주목받고 있다. ‘검은마귀숟갈버섯’은 청송 주왕산 등 중부지역에서만 ‘민콩나물버섯’은 제주도를 중심으로 남부지역에서 확인되고 있다.

 
국내 최초로 발견한 ‘울산도깨비광대버섯’ ‘하늘색털붓버섯’‘망토큰갓버섯’등도 이름을 올렸다. 


울산시 관계자는“울산 생물종 다양성 · 생태계 우수성 홍보 및 교육을 위해 유관기관 및 환경 해설가들에게 배포하여 교육용으로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면서 “이번 화보집을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이 버섯에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털작은입술잔버섯  심민수 作
털작은입술잔버섯 심민수 作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