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광양항 묘도수도 항로직선화사업 ‘예타면제’..
지역

광양항 묘도수도 항로직선화사업 ‘예타면제’

강승호 기자 seungho3000@daum.net 입력 2021/12/30 16:00 수정 2021.12.30 16:00
사업 완료시 선박 최대 운항속도 10~12노트로 높여

 

[전남=뉴스프리존] 강승호 기자= 여수광양항 안전항로 조성을 위한 광양(여천)항 묘도수도 항로 직선화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확정됐다.

 

광양(여천)항 묘도수도 항로 직선화 사업위치도
광양(여천)항 묘도수도 항로 직선화 사업위치도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은 30일 여수국가산업단지를 입·출항하는 선박의 통항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광양(여천)항 묘도수도 항로 직선화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묘도수도 항로는 유류 등의 위험물을 운반하는 선박이 주로 이용하고 있지만 항로 내에 송도, 소당도 등의 섬이 위치하고 있어 항로 폭이 좁아 통항하는 선박의 안전 확보가 어려웠다.


이에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은 2016년부터 송도에서 소당도까지의 구간에서는 8노트 이하로 운항토록 속도를 제한하는 한편, 2척 이상의 선박이 교행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2020년 묘도수도 통항안전성을 검토한 결과 선박 충돌확률이 2015년에 비해 42.5배 증가했고, 여수국가산업단지 내에 석유화학부두 2선석이 내년 개장돼 물동량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이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적극 추진해왔다.


조동영 항만건설과장은 “광양(여천)항 묘도수도 항로 직선화사업이 완료하면 선박의 최대운항속도를 10~12노트로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교행통항이 가능해져 여수·광양항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