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인천= 허정임 기자] 인천 연수구청이 인천지역 내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행정실적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꼽혔다. 이로 인해 일종의 상금인 상사업비(특별조정교부금)도 1억5300만원으로 10개 군‧구 중 가장 많이 받게 됐다.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인천시가 지역 내 10개 군‧구를 대상으로 2018 군‧구 행정실적 종합 평가 결과, 일반시책분야에서 5189점을 획득해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지난 4일 밝혔다. 구는 이번 평가에서 모두 49개 시책 중 절반이 넘는 26개 시책(53%)이 1‧2‧3위에 오르는 성과를 냈다.
구는 반부패‧청념시책 추진 시책를 비롯해 지방세 징수실적 및 징수율 제고 추진, 시민의 복지수요 충족을 위한 찾아가는 복지사업 추진, 예방관리 시스템 구축, 음식문화 조성 추진, 시민이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 임신‧출산‧양육지원을 통한 출산친화 환경조성, 도시녹화 추진 등 8개 시책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 주민자치센터 운영,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 추진, 공간정보시스템 운영 및 활용 실태, 지자체 보건관리 추진실태, 양성평등 및 여성안전사회 기반조성,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노인일자리) 추진, 도서관 운영 및 독서문화 진흥사업 추진, 생활체육진흥사업 운영, 클린환경도시 인천 만들기, 공원조성 및 관리 등 10개 시책에서 2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 규제개혁 추진을 통한 지역경쟁력 강화와 시정 주요시책 추진 상황, 지역 관광발전 업무 추진, 도로행정 종합추진, 환경행정업무 추진, 지역공동체일자리 사업 및 마을기업 육성, 사회적 기업 육성 및 지원, 에너지 분야 사업 추진 등 8개 시책이 3위에 올랐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시로부터 특별조정교부금도 10대 군‧구 중 가장 많은 1억5300만원을 받게 됐다. 이 교부금은 시책별 최종평가 점수와 가점사항을 합산해 선정됐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이번 행정실적 최우수라는 성과는 지난해 700여 공직자가 소통하고 경청하는 섬김 행정을 실천하면서 민선 6기 공약사항 등 다양한 시책을 개발‧추진하는 등 애쓴 빛나는 결과”며 “올해도 균형발전과 안전, 복지, 교육, 문화‧예술 등 모든 분야에서 주민들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특히 세부적으로 구는 지방세 징수율이 98.34%로 실적이 우수한데다, 부과철회 개선실적과 체납액에 대한 결손처분 실적, 자동차세 체납자동차 번호판영치 실적 등이 우수해 지방세 징수실적 및 징수율 제고 추진 분야에서 1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식중독 발생 시 대응을 위한 훈련은 물론 지역생산품 마케팅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등 식품안전관리 다양한 우수시책 업무 발굴 추진 등에서 높게 점수를 받아 예방관리 시스템 구축 분야에서 1위에 올랐다.
또 국공립 어린이집 2곳과 인천형 어린이집 8곳 등을 확충하는 등 신뢰받는 안심 공보육 인프라를 확대한 점과 안심보육 환경 조성 및 부모 책임 의식을 높인 점이 반영돼 시민이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구는 연수구 선학체육관 주변 계절군락지 일원 1만2000㎡에 보리와 메밀 등을 파종하여 삭막한 도심에 정감어린 농촌풍경을 조성, 가족과 함께하는 수확체험 행사를 개최하고, 수확물은 노인복지관에 기증하여 수확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등 특색 있는 농촌풍경 조성을 통한 가족 추억 만들기 사업이 높게 평가받아 도시녹화 추진 시책에서 1위에 올랐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지난해 재난관리평가 평가등급 우수기관, 공동체 우수사례 발표 우수기관, 복지행정상 우수기관, 보육정책 우수 지자체 평가 우수기관, 음식문화개선사업 정부평가 최우수기관 등 다수의 장관상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공약이행평가 결과 SA등급 획득 등 많은 성과가 있었다”면서 “올해도 안전하고 재난 없는 안심도시, 돌봄과 배려가 살아 숨 쉬는 따뜻한 복지도시, 창의인재 육성 교육도시, 생활이 편리한 교통도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수구, 송도 구립어린이집 개원 :지난 2월23일 오후 4시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글로벌파크어린이집 개원식에서 이재호 연수구청장을 비롯해 이인자 연수구의회 의장 등 초청인사, 그리고 세쌍둥이 가족을 비롯한 원아 가족 등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연수구는 인천시가 지역 내 10개 군‧구를 대상으로 2018 군‧구 행정실적 종합 평가에서,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등 신뢰받는 안심 공보육 인프라를 확대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시민이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시는 오는 9일 4월 소통‧공감 조회 시 우수 기관에 대한 표창을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