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인천= 허정임 기자] 오는 13일부터 내달 2일까지 2018년 1월 1일기준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 제출을 실시한다. 그리고 5월 31일 개별공시지가 결정 ․ 공시에 앞서 열람지가에 대한 토지소유자 등의 의견을 듣고 보다 적정하고 공정하게 개별공시지가를 결정 ․ 공시하기 위해 인천 남동구가 진행한다.
특히 개별공시지가 열람은 남동구청 토지정보과에 전화, 방문 하거나 남동구 홈페이지, 인천 부동산정보조회 시스템에서 가능하며, 열람가격에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기간 내 의견 제출서를 작성해 남동구청에 방문하거나 팩스 또는 우편을 이용해 접수하면 된다.
이 절차를 걸쳐 결정․공시되는 개별공시지가는 지방세, 국세 등의 과세표준과 개발부담금 등 각종 부담금을 산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남동구청 토지정보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남동구는 개별공시지가 정보열람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올해부터 SMS 문자서비스를 운영한다. 감정평가사가 검증한 열람지가 및 공시가격, 의견제출, 이의신청 기간 등에 대해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올해 3월부터 연중 신청가능하며, 남동구 관내 토지소유자가 남동구 토지정보과나 가까운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SMS전송 서비스 동의서를 작성, 제출해도 되고, 남동구 홈페이지에서 신청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