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물질은 피부조직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활성산소는 피부의 최대의 적이라고 하며 노화와 질병을 일으키는 인류의 대표적인 주적이다. 이런 주적인 활성산소를 파괴하고 피부조직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 항산화물질이다.
활성산소가 어떻게 탈모를 일으키는가?
혈관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여 혈관을 두텁게 딱딱하게 만들어 혈행을 저해하여 결국 모낭에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하여 탈모가 일어나게 된다.
피부의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는 두피마저 얇게 만들고 매우 건조하게 만든다. 이로써 두피층이 얇아진 곳에서 모발이 제대로 자라나오지 못하고 얇고 잘 끊기는 모발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더욱이 모낭파괴인자를 활성화시키고 IGF – 1이라는 인슐린 성장인자를 저해하여 탈모를 부추기게 되는 것이다.
대표적인 항산화 탈모치료제 폴텐으로 치료하다
비타민중의 팔방미인, 마스터 비타민(master vitamin)인 비타민C는 탈모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탈모의 원인인 지나치게 많아진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시킨다. 활성산소는 병원체나 이물질 등을 공격하는 소독약 역할을 수행하여 세포를 보호한다.
또한 비타민C는 남성탈모와 연관된 DKK-1 단백질을 억제한다는 보고도 있다. 미국의 국립보건원 산하 연구진은 비타민C가 인슐인성장인자(IGF-1) 분비를 유도, 모발을 빨리 두껍게 자라게 하는 것을 밝힌 바 있다.
항산화제 아스타잔틴은 염증과 모공을 막히는 현상을 해소하고, 모세혈관의 확장에 도움이 돼 모발 성장을 촉진하게 된다. 두피의 면역력 강화로 두피노화에 따른 유전탈모와 환경적 탈모를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자가 면역질환인 원형탈모와 두피 염증에 의한 지루성 탈모에 효과적이다.
이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남성용 발모제 트리코사카라이드와 여성용 발모제인 트리칼고실이 탈모를 치료하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은 비타민 C의 500배에 가까운 항산화 능력이 갖추어져 있음을 알려져 있다.
폴텐 앰플에는 남성용과 여성용으로 구분되어 각각 항산화 발모제가 함유되어 있어, 세계적으로 탈모 환자들에게 사용되어지고 있다.